경기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기도
경기도위치.png
표어 세계속의 경기도, Global Inspiration
한글 표기 경기도
한자 표기 京畿道
영문 표기 Gyeonggi Province
구분 광역자치단체(도)
구성 27시 4군
인구 1238만 1550명 (2012. 12)
면적 10,171(㎢)
인구밀도 1217(명/㎢)
남녀성비 102.3
단체장 남경필 (새누리당)
상징새 비둘기
상징꽃 개나리
상징나무 은행나무
남한산성의 남문.

경기도(한자: 京畿道)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이다. 도청소재지는 수원이다.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특별시가 경기도 중앙에 위치해 있지만, 서울이 경기도에 속하는 것은 아니며 도와 동등한 지위를 가진다. 대한민국에서 3번째로 큰 도시인 인천광역시가 서쪽에 위치한다. 경기도는 서울, 인천과 함께 수도권을 형성한다.

연혁[편집]

1910년, 일제강점기가 되자, 조선총독부는 중앙 정부 직할의 한성부를 경성부로 개칭하고 경기도 관할로 격하시켰다. 격하된 경성부는 광복 후인 1946년 서울특별시로 승격되어 경기도에서 분리됐다.

1914년에는 경기도 인천군과 개성군이 인천부와 개성부로 승격되었으며 해방된 1949년에 각 각 인천시와 개성시로 개칭되었다. 또한 같은 해에 수원군 수원읍이 수원시로 승격되었다.

1967년 서울특별시에 소재하던 경기도청이 수원시로 이전했다. 1981년에는 경기도 인천시가 인천직할시로 승격됨에 따라 경기도에서 분리됐다. 이에 따라 당시 64% 수준이던 경기도의 47% 수준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1988년 1월 1일에는 부천시에 구가 설치됨에 따라 인천이 경기도에서 분리된 이후 처음으로 구가 생긴 시가 됐다. 같은 해 7월 1일에는 수원시에도 구가 설치됐다.

1995년에는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도농통합시가 출범하자 일부 시와 군이 통합되었다. 미금시와 남양주군이 통합되어 남양주시가 된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광역시에도 농어촌 지역(군)을 둘 수 있게 됨에 따라 경기도 김포군 검단면, 경기도 강화군 전역, 대부면을 제외한 경기도 옹진군 전역이 인천으로 편입됐다. 경기도 옹진군 대부면은 안산시로 편입됐다. 이 결과 경기도는 대부분의 해수권을 상실했다.

지리[편집]

경기도는 한반도의 서쪽 중앙부에 위치하며 동경 126°~127°, 북위 36°~38°에 해당한다. 경기도의 면적은 10171km2으로, 대한민국 영토의 10%를 차지한다. 서쪽으로는 황해가, 북쪽으로는 휴전선이 위치한다. 동쪽으로는 강원도와, 남쪽으로는 충청남도충청북도와 맞닿아 있으며 중앙부에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특별시가 위치한다. 도청소재지는 수원인데, 일부 정부기관은 경기도 북부 주민들의 행정편의를 위해 의정부에 위치해 있기도 하다.

기후[편집]

경기도의 기후는 습윤대륙성기후에 속하며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크고 사계절이 뚜렷하다. 봄은 따뜻하고 여름은 덥고 습하며 가을은 시원하며 겨울은 춥고 눈이 내린다. 평년기온은 11~13℃ 사이인데, 북부의 산악지대의 경우에는 다소 낮으며 서쪽의 연안지역은 다소 높은 편이다. 1월 평균기온의 경우 경기만에 면한 지역은 -4℃, 남한강 유역은 -4~-6℃, 북한강임진강 유역은 -6~-8℃로 나타난다. 연안지역에서 내륙지역으로 갈수록 겨울과 여름의 기온 차는 커진다. 여름 기온의 경우 지역에 따른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는 않는 편인데, 해안지역보다는 내륙지역이 다소 더 더운 것으로 나타난다. 경기도 평택의 8월 평균기온은 26.5℃로 나타난다.

연간강수량은 1100mm내외로,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 속한다. 주로 강수량은 여름철에 집중되며, 겨울은 건조한 특징을 보인다. 북한강과 임진강 상류의 북동부 내륙지역은 강수량이 1300mm~1400mm로 상대적으로 비가 많이 오는 반면, 해안지역은 900mm로 상대적으로 비가 적게 온다.

자연[편집]

경기도의 자연환경은 크게 한강을 기준으로 남부지역과 북부지역으로 구분된다. 북부지역은 주로 산악지역이며, 남부지역은 주로 평야지대이다. 경기도의 구성은 동고서저로 풀이될 수 있다. 즉, 광주산맥과 차령산맥이 동쪽에서 뻗어 나와 있으며 서쪽에는 김포평야, 경기평야, 평택평야 등이 위치한다. 경기도를 대표하는 강으로는 한강, 임진강, 안성천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황해로 흘러들어간다.

경기도에 있는 국립공원으로는 의정부에 위치한 북한산 국립공원이 있다. 경기도에 있는 도립공원으로는 남한산성도립공원, 가평 연인산 도립공원이 있으며, 이외에 물향기수목원, 축령산 자연휴양림, 동두천 소요산, 양평 용문산, 안양•과천 관악산 등도 유명한 자연관광지로 손꼽힌다.

경제[편집]

경기도의 경제는 제조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전자, 기계, 화학, 철강 등의 중공업과 직물 등의 경공업 등 다양한 종류의 산업이 함께 발달하였다. 이외에 농업, 축산업, 수산업도 경기도 경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노동자의 임금이 증가하면서 경기도 경제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전통적인 산업구조를 개선 및 현대화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경기도는 서비스 산업 분야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IT, 디자인, 관광, 컨벤션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평택항을 북동아시아의 무역 허브로 성장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 이천쌀이나 광주도자기는 지역특산물로 유명하다. 또한, 수원에는 삼성 반도체공장이, 파주에는 LG LCD 산업단지가, 이천에는 하이닉스 공장이 위치해 있다.

교통[편집]

경기도의 KTX 정차역인 광명역.

대한민국의 수도인 서울과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큰 항구인 인천에 가까이 있는 경기도는 고도의 교통 기반시설을 갖춘 곳이다.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큰 공항인 김포국제공항이 근처에 있으며, 평택항의 물동량도 많다.

도로[편집]

경기도의 도로 포장률은 86.5%에 이른다. 여러 고속도로들이 이 곳을 지나간다.

철도[편집]

대한민국 최초의 철도 노선인 경인선을 비롯해 경부선, 경의선, 중앙선, 호남선 등이 이 곳을 지나간다. 경기도에 있는 전철노선으로는 수인선, 분당선, 경춘선, 신분당선 등이 있다. 고속철도(KTX) 노선으로는 경부고속선호남고속선이 있다. 일부 서울지하철 노선이 경기도로 연장되어 있다. 서울 지하철 1호선은 경기도를 남쪽으로 지나 충청남도 천안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북쪽으로는 의정부까지 연결되어 있다. 서울 지하철 3호선은 북서쪽의 고양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서울 지하철 4호선은 남서쪽의 과천안산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서울 지하철 7호선은 북쪽으로는 의정부, 남쪽으로는 광명까지 연결되어 있다. 서울 지하철 8호선은 남동쪽의 성남까지 연결되어 있다.

의정부에는 의정부 경전철이라는 경전철이 도심을 운행하고 있으며, 서울 지하철 1호선에 연결되어 있다.

관광[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