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등학교(한자: 高等學校 영어: High school)는 대한민국, 중국, 일본 등의 후기 중등 교육 기관이다. 절대로 고등교육기관이 아니다! 전기 중등 교육 기관인 중학교를 졸업하였거나 그에 상당하는 학력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실시되며 보통 15세에 입학하여 18세에 졸업하는 것이 보통이다.

고등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이 둘을 함께 운영하는 종합 고등학교와 특수목적계 고등학교로 나뉜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특별시를 포함, 전국 7대 도시 및 주요 도시에서 고교 평준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편, 중국과 일본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문계열(문과), 자연계열(이과)로 분리하지만 한국에서는 2003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이러한 이분법적 분류는 폐지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에서는 고급중학교(高级中学校)라고 부른다. 줄여서 고중(高中)이다.

대한민국[편집]

1885년에 설립된 배재학당에서 나온 배재고등학당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약 2300개[1]의 고등학교가 존재하며, 중학교와 같이 3년제로서 의무 교육 과정은 아니지만 100%에 가까운 진학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중학교와 같이 1974년부터 도입된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영향이 크다.[2]

종류로는 우선 공립과 사립으로 나뉘며 목적별로는 일반계 고등학교, 전문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으로 나뉘며 학생별로는 남자 고등학교, 여자 고등학교, 남녀공학으로 나뉜다.

목적별 고등학교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일반계 고등학교는 말 그대로 일반적인 고등학교를 지칭하며, 실업계와 구분하기 위해 '인문계 고등학교'라고 불리기도 한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이전 실업계 고등학교의 명칭이 바뀐 것으로 기술 등 취업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다만 인문계와 비교하여 '공부 못 하는 놈들이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많다.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말 그대로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설립된 고등학교로 흔히 특목고라 줄여부르며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 등이 이에 해당하며,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는 기존에 설립된 사립고에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자율형 고등학교는 기존 고등학교에 보다 자율성을 준 것으로 교장 임용이나 학생 선발에 자율성을 가진다. 학생별로는 말 그대로 학생의 성별이 남자만 있거나, 여자만 있거나, 둘다 있거나이다.

종류[편집]

관련 문서[편집]

각주[편집]

  1.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교육 일반 통계 중
  2. 하지만 아직도 시골이나 중소도시 지역은 비평준화 지역으로 불리며 내신 성적+고교별 시험을 통해 입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