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낙동강의 발원지인 태백 황지연못.
안동 하회마을 앞을 흘러가는 낙동강.
을숙도에서 바라본 부산을 통과하는 낙동강.

낙동강(한자: 洛東江)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으로, 영남 지역을 가로지르며 안동, 대구, 밀양, 부산 등의 도시를 거쳐 한반도의 남동쪽 바다로 흘러나간다.

지리[편집]

낙동강은 태백산맥에서 출발하여 대한해협으로 흐르는 강이다. 낙동강의 발원지, 즉 강이 시작하는 곳은 강원도 태백시 동점동에 위치한 황지연못이다. 강이 끝나는 곳은 부산광역시 강서구/사하구이며, 강이 끝나는 지점에는 우리나라 강에서는 유일하게 삼각주가 위치한다. 강의 전체 길이는 506km에 이른다.

낙동강의 주요 지류로는 영강, 금호강, 남강등이 있다. 이들 지류를 포함한 낙동강 유역은 소백산맥 이남의 지역, 즉 경상북도경상남도 거의 전체를 포함한다. 낙동강의 전체 유역은 23,384km²에 이른다.

경사도가 굉장히 완만하여 강을 통한 교통이 활발히 이뤄졌다. 그래서 강 주위로 나루터가 곳곳에 위치하였으며, 나루터였던 지역이 발전하면서 현재 도시로 남아있는 지역이 많다.

생태와 환경[편집]

낙동강 주위에는 창녕 우포늪, 창원 주남저수지 등 여러 습지가 위치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습지는 개발에 의해 훼손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몇몇 습지들에는 여러 종의 물고기, 식물 들이 서식하며 철새도래지로도 유명하다. 대표적으로 낙동강 하구둑이 위치한 을숙도는 매년 많은 고니, 기러기들이 방문하는 철새도래지로 유명하여 텔레비젼에서 애국가가 흘러 나올 때 배경화면으로 많이 사용된다.

낙동강은 영남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는 수돗물의 취수원이다. 하지만 낙동강 주위로는 산업시설이 많이 위치해 여기서 흘러나오는 폐수로 인해 오염이 심한 편이다. 공장에서 페놀을 낙동강에 무단 방류하는 사고도 심심찮게 일어나는 등, 그다지 안전한 취수원은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한반도 대운하(한강과 낙동강을 이어 운하로 만듬)를 공약으로 내면서 낙동강 오염 문제가 화두가 되었으나, 이후 이명박이 한반도 대운하를 포기하고 4대강 사업을 대신 추진하였다.

2012년 4월에는 낙동강 자전거길이 개통할 예정이다. 낙동강 자전거길이 개통하면 남한강 자전거길, 문경새재 자전거길 등과 연결되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자전거로 다닐 수 있게 된다.

지역[편집]

낙동강 본류는 다음과 같은 지역들을 통과한다.

지역 비고
강원도 태백시 낙동강의 발원지 황지연못
경상북도 봉화군
안동시 안동댐(다목적 댐), 하회마을 위치. 하회(河回)마을은 마을 주위로 강(낙동강)이 둘러가서 붙여진 이름이다.
예천군
문경시
상주시 상주보, 낙단보 위치. 상주보와 낙단보에서 누수 현상이 일어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의성군
구미시 구미산업단지 위치. 섬유공장이 많이 있어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미보 위치.
칠곡군 칠곡보 위치.
성주군
대구광역시 달서구 지류인 금호강과 합류. 인근에 성서공업단지가 위치해 수질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달성군 달성보 위치.
경상남도 합천군/창녕군 합천·창녕보 위치.
의령군/창녕군
함안군/창녕군 창녕·함안보 위치.
창원시/밀양시 대산평야 위치. 낙동강 물을 이용해 논농사가 활발히 이뤄졌으나, 최근에는 시설작물 재배가 늘었다.
밀양강과 합류하며, 합류하는 지점을 3개의 물결이 합쳐진다 하여 삼랑진(三浪津)이라 한다.
김해시/양산시 김해평야 위치. 지평선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넓은 평야이다.
부산광역시 강서구/북구
강서구/사상구 국내 유일의 삼각주 위치. 삼각주 위에는 영남권 항공교통의 중심지인 김해국제공항이 위치해 있다.
강서구/사하구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을숙도낙동강 하구둑 위치. 낙동강의 종점.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