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베다 위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그베다 위키
엔하캐릭터.png
리그베다 위키 본진 캐릭터(왼쪽)
엔하위키 미러 캐릭터(오른쪽)
…는 사실 쇼에 불과했다.
구분 위키 사이트
언어 한국어
국가 대한민국
운영자 함장
영리성 불명[1]
회원가입 선택적
오픈일 2007년 3월 1일
웹사이트 주소 http://rigvedawiki.net

리그베다 위키는 본래 엔젤하이로에 설치[2] 되어 엔젤하이로 운영진에 의해 운영되는 하위 서비스 위키 사이트[3]였으나 현재는 엔젤하이로에서 완전히 분리 독립한 별개의 위키위키 사이트였다. 2015년에 영리화 사태로 큰 위기를 맞았고 결국 운영이 중단되었다. 분리되기 이전에는 엔젤하이로 위키, 또는 엔하위키(이로 위키의 준말)로 불리었다. 한편 2013년 9월 말부터 운영하는 엔하위키는 엔젤하이로에서 운영하는 별개의 위키이다.

특징[편집]

오타쿠 문화에 대한 내용이 주류를 이루지만, 기본적으로 오가는 이야기에 대한 주제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일반 지식이나 사회 정보등의 내용도 상당량 차지하고 있다. 오락적인 내용과 블로그와 비슷한 문체가 특징이다. 한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오타쿠 문화, 인터넷 문화 등의 서브컬처를 다루는 위키로서 출발했지만 일반 상식이나 사회 문화에 관한 내용도 다수 차지한다. 오락성을 위하여 농담이나 풍자가 허용되며, 문체도 사전보다 블로그에 가깝다. 공개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성우오타쿠 문화 관련 정보, 인터넷 상의 사건과 정치, 은어속어, 정식으로 출판되지 않은 웹툰, 대한민국의 인터넷 유행어 등의 내용도 허용된다.

하지만 주관적인 내용이나 장난스러운 내용은 지양된다. 모든 서술은 구체적인 사실과 중립적 시각에 기반을 둘 것을 권장하며,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문서는 작성이 금지되는 등 사생활 침해사이버 모욕죄 문제를 조심하는 편이다.[4] 반달리즘은 철저히 배격되며, 환단고기 등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출처에서 나온 내용도 기록해서는 안된다.[5] 또, 서술시점을 제시할 때는 구체적인 날짜를 명시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편집에 대해서는 "출처 밝히기"에 대해 관대한 편이다. 그래서 같은 항목에 대한 여러가지 주장이 경중의 구분 없이 실리기도 하고, 항목의 조작이나 편향 논란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문서의 내용에 관련하여 의견충돌이 일어나면 사이트 내부의 토론용 단일 게시판인 “리그베다 위키 게시판”에서 토론을 나누도록 되어있다. 리그베다 위키 게시판에서 서로간의 주장과 근거를 검증하는 작업을 거치며, 신뢰할 수 있는 기관으로부터 나온 근거에 우선권을 둔다.

계정을 등록할 수도 있지만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문서 생성 및 편집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비로그인 유저의 편집 비율이 높은 편이다.

사건 및 역사[편집]

  • 2009년 4월 5일, 엔하위키를 호스팅하던 미국 회사에서 CPU 사용량 초과를 이유로 위키엔진의 사용을 금지시켰다. 그래서 4월 8일 대한민국의 호스팅 업체로 사이트를 이전했지만 7월 28일 같은 문제로 다시 계정을 정지당하여 위키의 운영이 중단되었다. 이후 운영진이 직접 서버 컴퓨터를 구입하여 위키의 운영을 재개했다.
  • 2010년 11월 9일, 엔젤하이로 커뮤니티가 중국 해커들의 DDoS 공격에 시달려 다운되었다. 결국 서버가 정지되어 호스팅사는 남은 기간 동안의 호스팅비를 환불해 주고 엔젤하이로 커뮤니티의 서비스를 정지시켰다. 커뮤니티의 데이터는 백업되었지만 호환성 문제가 생겨 복구되지 못하였다. 이후 별도의 해외 계정에 임시게시판을 만들었지만 11월 18일에 이어진 중국발 공격에 의해 비아그라 판매 사이트로 개조당하기도 하였다. 2011년 1월부터는 위키서버에서 커뮤니티 사이트의 운영을 같이 하고 있다.
  • 2015년 4월 리그베다 위키 영리화사태로 촉발된 분쟁으로 4월 25일 리그베다 위키의 기능이 마비되고 서버가 다운되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리그베다 위키를 이용하던 사용자들은 나무위키, 리브레 위키, 구스위키, 누리위키 등으로 옮겨갔다. 대위키시대, 춘추위키시대
  • 2015년 5월 17일 서버가 다시 열렸고 데이터가 4월 15일로 롤백된 것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편집은 제한된 상태이다. 사실상 죽어있는 상태...
  • 2015년 9월에는 비 로그인 편집 제한이 풀렸다. 하지만 일부 고닉만 남았고 비 로그인 편집도 제한이 있다.

활성도[편집]

리그베다 위키는 한국어 위키백과와 그 자매프로젝트, 위키트리를 제외한다면 가장 활성도가 높은 한국어 위키기반 커뮤니티이다. 2007년 3월 시작된 리그베다 위키는 2014년 3월 현재 22만여 개의 문서가 등록되어 있으며, 위키백과의 문서 개수순 한국어 위키의 목록에서 문서수 상위랭크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 개수가 10만 개를 넘은 것은 2011년 1월 6일이며 위키가 개설된 지 3년 10개월이 지난 시점이었다.[6] 위키백과의 10만 번째 문서가 위키백과가 시작한지 6년 8개월만에 생성되었음을 감안하면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의 생성 속도는 빠른 편으로 볼 수 있다.

2014년 5월 26일 기준으로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 개수는 241368개이므로, 약 270000개의 문서를 가지고 있는 한국어 위키백과를, 곧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모니위키의 계산법에 따르면 넘겨주기까지 문서를 계산하기에 실제 양보다 많은 면이 있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추월하는 시간이 그렇게 길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가 일어나면서 나무위키로 넘어가게 되었다.

문제점[편집]

  • 저작권
모니위키에는 미디어위키와는 달리 별개의 매크로를 이용해야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데, 문제는 단순히 업로드-삭제만 가능하고 해당 파일에 대한 설명(저작권 등)을 적는 곳이 전혀 없어 저작권 위반 이미지가 올라오더라도 별 다른 제재가 없으며, 글 또한 문서 작성 시 출처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무단으로 인용한 글도 확인되지 않으면 오랫동안 해당 문서에 남아있다. 전자같은 경우는 한 백괴사전 사용자가 지적한 바 있으나 해당 사용자가 당시 문제시된 상황이어서 지적 글이 묻혀버렸다. 일단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리그베다 위키의 문서와 같은 CC BY-NC-SA 2.0 라이센스를 만족할 수 있는 사진만 올리도록 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은 사진도 많이 업로드되고 있다.
  • 개방적인 문서 편집 조건을 악용한 반달 행위
리그베다 위키는 다른 위키위키에 비해 편집 조건을 자유롭게 해 두었는데 이것을 악용하여 교묘한 반달 행위를 하는 유저들이 있다. 서브컬처 관련 문서에서는 동인 설정을 함부로 적어 놓기도 한다.

대외관계[편집]

한국어 위키백과[편집]

한국어 위키백과와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다른 위키의 문제를 여기로 끌고 들어오는 것"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다할 관계는 없다. 그냥 서로 부딪히고 싶지는 않은 상태라고 보면 된다. 한번은 엔하위키에서 난동을 피워 차단당한 한 사용자가 위키백과에 들어와서 엔하위키 문서에 엔하위키와 그 운영진에 대한 욕설을 한 적이 있었는데, 위키백과에서는 3개월 차단으로 해당 사용자를 입막음해 버렸다.

리그베다 위키의 한국어 위키백과 문서를 보면 한국어 위키백과의 부진의 원인 및 단점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 놓은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위키백과에 상당히 관심이 있는 편이라고 여겨진다.

반면에 한국어 위키백과의 리그베다 위키 문서에서는 리그베다 위키에 대한 정말 간단한 소개만 하고 있다. 한때는 이 문서에도 리그베다 위키에 대한 잡다한 상세설명이 있었으나, 위키백과 특유의 엄격한 중립성 기준과 독자연구 금지 규칙 때문에 모두 삭제되었다.

백괴사전[편집]

백괴사전의 리그베다 위키 문서는 여기로

백괴사전과는 백괴사전은 거짓된 서술의 잼을 추구하는 것에 비해 리그베다 위키는 사실적임을 위주로 잼을 추구한다. 한때 리그베다 사용자들이 백괴로 유입된 일도 있었으며 백괴측은 좋게 보나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백괴를 비교적 안좋은 방향으로 보고 있다.

구스위키[편집]

누리위키[편집]

나무위키[편집]

한마디로 말하자면 사이가 좋지가 않다. 리그베다에서는 편집금지에 이 단어를 발언만 해도 거칠게 나오고 그 반대도 반응은 영 좋지 않다.

리브레 위키[편집]

오리위키[편집]

외부 링크[편집]

주석[편집]

  1.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비영리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영리 사업자번호가 존재하며, 내역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영리성을 알 수 없다.
  2. Ddos 공격으로 난민생활전에는 엔젤하이로가 엔하위키 (여기서는 현재의 리그베다 위키를 가리킨다) 서버에 설치되기도 했으나, 2011년 12월 12일에 엔하위키가 새 서버로 이전하면서 엔하위키 기존 서버가 엔젤하이로 서버가 되었다.
  3. 그러나 친목질 사태때 "엔젤하이로와 엔하위키는 별개이다"라고 운영진이 표명한적 있기 때문에 확실하진 않다. 거기다 그 이후로 두 사이트의 관계에 대해서는 별다른 말이 없다. 엔하위키에 적혀 있는 것은 엔젤하이로의 공식 입장이 아니고…
  4. 위키를 작성하기 전에
  5. 리그베다 위키의 리그베다 위키 기본방침
  6. 리그베다 위키의 리그베다 위키/고지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