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도권 지역의 야경.

수도권(한자: 首都圈)은 대한민국의 북서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지역이자 전 세계에서 일본도쿄 일대 다음으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권이다. 수도권은 대한민국의 수도서울특별시인천광역시, 경기도를 포함하여 부르는 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도권 전철이 아산시, 천안시(충청남도), 춘천시(강원도)까지 연장되며 실질적으로 수도권이라 부를 수 있는 지역이 늘어났다.

수도권의 인구는 2,500만 명 내외므로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50%가 대한민국 전체 국토의 12%에 거주하고 있는 셈이다. 이 중 1,000만 명은 서울특별시에, 250만 명은 인천광역시에 거주한다. 이렇게 인구가 고도로 밀집된 수도권은 대한민국의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중심지가 되고 있다.

지리[편집]

수도권을 가로지르는 한강 주변으로 평야분지가 형성되어 있다.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비옥한 곡창지대였지만, 지금은 농사짓기에는 땅값이 워낙 비싸므로 농업은 많이 쇠퇴하였다. 예를 들어 조선에서 가장 큰 곡창지대였던 김포평야 일대에는 현재 김포시, 부천시, 일산시 등의 도시가 들어서 있다. 다만 비교적 좁은 땅에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화훼 단지나 신선도가 중요한 채소의 생산은 이뤄지고 있다.

수도권정비계획법[편집]

1970~80년대 수도권 지역의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 인구가 급증하게 되었다. 정부에서는 이에 수도권이 질서 없이 개발되는 것을 막고,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82년 수도권정비계획법을 시행하였다. 이 법의 주요 내용은, 수도권을 과밀억제권역, 성장관리권역, 자연보전권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별로 규제에 차별을 두는 것이다.

  • 과밀억제권역: 인구와 산업이 지나치게 집중되었거나 집중될 우려가 있어 이전하거나 정비할 필요가 있는 지역
  • 성장관리권역: 과밀억제권역으로부터 이전하는 인구와 산업을 계획적으로 유치하고 산업의 입지와 도시의 개발을 적정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는 지역
  • 자연보전권역: 한강 수계의 수질과 녹지 등 자연환경을 보전할 필요가 있는 지역

수도권의 집중도[편집]

수도권 전철 노선도.

다음은 각 분야에서 수도권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수도권이 대한민국의 문화, 산업, 경제, 금융의 중심지라는 사실을 뒷받침해 주며, 동시에 수도권의 지나친 과밀화 현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분야 집중도 그래프
면적 11.8%
인구 49%
요양기관 수 50.0%
서비스업 종사자 수 53.6%
외국인 65.1%
백화점 판매액 68.1%
예금은행 대출금액 72.3%
  • 국가통계포털, 2009~2010

교통[편집]

수도권의 도시들은 거미줄처럼 얽힌 고속도로철도망으로 탄탄하게 연결되어 있다. 특히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서울 주위를 원형으로 한 바퀴 도는 구조로 되어 있어 이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공항인 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이 이곳에 위치해 있으며, 항구로는 인천항이 위치해 있어 각각 항공교통 및 해상교통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