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 이 문서는 강에 관한 것입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한강(소설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한강의 품에 안겨 있는 도담삼봉 (단양군)
남한강북한강이 만나 한강이 되는 지점에 위치한 팔당댐.
서울특별시를 관통하여 흐르는 한강.

한강(한자: 漢江)은 대한민국수도권을 지나가는 한민족의 젖줄이다. 한강의 총 길이는 482km로서, 대한민국에서 낙동강 다음으로 긴 이다. 남한의 강원도 태백 검룡소에서 시작한 남한강북한금강산에서 시작한 북한강경기도 팔당호에서 합쳐져서 한강을 이룬다. 한강은 수도권과 서울을 가로질러 황해로 흘러 들어간다.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쳐진 이후의 한강의 길이는 그리 길지 않지만, 서울특별시를 가로지르는 한강은 너비가 1km가 넘을 정도로 넓다. 지금이야 수많은 이 건설되어 수위를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지만, 댐이 건설되기 이전에는 하상계수(강의 연중 최대 수량과 최저 수량의 비율)가 1:390에 이를 정도로 수량이 크게 변동했다. 이는 영국 템즈강의 하상계수가 1:8, 독일 라인강의 하상계수가 1:18이라는 점과 비교해 볼 때 굉장히 큰 수치이다.

한강과 한강 유역은 한국 역사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한강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충돌했는데, 이는 한강 및 서해를 통해 중국과의 교역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한강은 교통로로서의 역할은 거의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한강의 하구가 북한남한의 경계에 위치하여 민간인의 출입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2011년에는 인천광역시 앞바다와 한강을 잇는 경인 아라뱃길(경인운하)이 개통하여 화물선이 일부 다니고 있다.

전두환 대통령 시절이었던 1986년에는 북한이 북한강 상류에 금강산댐을 건설하면서 서울 시민들이 공포에 떠는 일도 있었다. 금강산댐은 북한이 수공작전을 하기 위해 만든 댐이며, 북한에서 금강산댐에 물을 가득 담은 후 댐을 폭파할 경우 서울이 63빌딩 꼭대기만 빼고 모두 잠길 것이라고 정부에서 국민들을 대대적으로 매도했기 때문이다. 이에 범국민적인 성금 모으기 운동이 시작되어 1986년 10월, 성금으로 금강산댐 밑에 평화의 댐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후 1993년, 감사원에서 금강산댐 수공에 대해 과장되었다고 밝혔으며, 정부에서 1988년이면 완공된다고 주장했던 금강산댐도 2003년에야 완공되는 등, "금강산댐 수공"은 전두환 정부가 당시 군사독재에 강한 반감을 가졌던 국민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지어낸 거짓말로 드러났다.

강둑을 따라 한강 자전거길 및 산책로가 나 있어 서울시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다. 수많은 다리 및 철교가 서울의 강남과 강북을 잇고 있다.

한강을 건너는 철도[편집]

명칭[편집]

한강의 한자표기는 韓江이 아니라 漢江이다. 즉, "한국의 강"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중국 한나라 강"이라는 의미이다.

삼국시대 초기에는 한강을 대수(帶水)라고 불렸다. 띠 또는 모양으로 흘러가는 물이라는 의미이다. 고구려에서는 한강을 아리수(阿利水)라고 불렀다. 광개토대왕비에도 한강을 아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현재 서울특별시에서 공급하는 수돗물이름을 여기에서 따와 아리수라고 부르고 있다. 백제에서는 욱리하, 신라에서는 이하라고 불렀다.

일반적으로 남한강을 한강이라 칭한다.

기타[편집]

한강은 여러 영화의 무대가 되기도 했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괴물>(2006)에서도 한강에서 출몰한 괴물을 등장시키며 한강을 주무대로 사용했다. 영화 OST한강찬가도 영화만큼이나 많은 인기를 끌었다.

지역[편집]

(남)한강 본류는 다음과 같은 지역들을 통과한다.

지역 비고
강원도 태백시 한강의 발원지 검룡소
삼척시
정선군 아우라지(어우러지다는 의미의 지명)에서 조양강과 합쳐져 동강이 된다.
아우라지는 정선 아리랑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영월군 대한민국 레프팅의 성지.
충청북도 단양군 단양 적성비, 도담삼봉 위치.
제천시 청풍랜드 위치.
충주시 충주댐 위치. 충주댐은 대한민국에서 소양강댐 다음으로 저수 용량이 큰 이다.
경기도 여주군 남한강 물을 이용한 논농사가 활발히 이뤄진다.
남양주시/광주시 팔당호에서 북한강남한강이 합쳐진다.
남양주시/하남시 팔당댐 및 팔당유원지 위치. 미사리 조정경기장 위치.
서울특별시 광진구/강동구 암사생태공원 위치.
광진구/송파구 천호대교, 올림픽대교, 잠실철교, 잠실대교 위치. 뚝섬유원지 위치.
성동구/강남구 성수대교, 동호대교 위치. 서울의 센트럴파크 격인 서울숲 위치.
용산구/서초구 반포대교(잠수교), 동작대교 위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역작 세빛둥둥섬 위치.
용산구/동작구 한강대교, 한강철교 위치. 노들섬 위치.
마포구/영등포구 원효대교, 마포대교, 서강대교, 양화대교, 성산대교 위치. 밤섬선유도 위치.
주요 방송사국회의사당, 63빌딩이 있는 여의도 위치.
마포구/강서구 가양대교 위치. 난지도공원 위치.
경기도 고양시/김포시 김포대교 위치. 드넓은 김포평야가 한강 주위로 펼쳐져 있으며, 논농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김포시/파주시 황해로 흘러가기 직전에 임진강과 합쳐진다.
임진강과 합쳐진 이후부터 황해로 흘러가기 전까지 한강은 남한북한의 경계를 이룬다.

관련 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