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위키백과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Uneven scales2.png 이 문서에는 기여자 고유의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의견이 실려 있다면 제보해 주세요.

한국어 위키백과
Wikipedia-logo-v2-ko.svg
구분 위키 사이트
언어 한국어
국가 다국적, (사실상) 대한민국
운영자 위키미디어 재단
영리성 비영리
회원가입 선택적
오픈일 2002년 10월 12일
웹사이트 주소 http://ko.wikipedia.org

한국어 위키백과(영어: Korean Wikipedia)는 위키피디아한국어판이다. 위키피디아의 여러 언어판들 중 단연 최악의 언어판으로서, 위키피디아의 명성에 먹칠을 하는 존재로 자리 잡고 있다.

흔히들 한국어 위키백과를 대한민국판 위키피디아로 착각하곤 하는데, 주 이용자가 대한민국 국민일 뿐이다. 북한 쪽에서도 편집에 참여하고 있는데, 인터넷 이용자수를 감안한다면 북한이 오히려 더 참여율이 높다!

편집자 부족[편집]

한국어 위키백과는 2002년 10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한동안 정전 상태였다가 2004년 들어서부터 이용자가 본격적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이후 활발한 편집자수(한 달 내 편집수>5)는 2007년-2010년 사이에 급속성장기를 거치면서 100명대에서 700명대까지 빠르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2010년부터는 사이트가 정체기에 들어서면서 활발한 편집자수는 700명, 아주 활발한 편집자수(한 달 내 편집수>100)는 100명으로 고정되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이정도의 편집자수로는 제대로 된 백과사전을 집필하기 턱없이 부족하다(게다가 저 100명중에서 ‘정상적인’ 기여자가 몇 명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여기다가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까지 감안한다면, 한국어판은 확실히 위키피디아의 여러 언어판들 중 최악으로 외면받은 사이트임이 분명하다.

그리고 물론, 한국어판 이용자들은 누구보다도 한국어판의 편집자수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편집자수 부족 문제는 나름 잘나가던 시절인 2007년-2010년 당시부터 이미 심각한 고민거리가 되어 왔다. 하지만 그들은 그냥 ‘한국어 위키백과가 부진한 것은 편집자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결론을 내리는데서 그쳐버렸다. 사실 위키백과의 편집자수가 부족한 이유는 위키백과의 여러 내부적 문제로 인해 많은 편집자들이 위키백과에서 발길을 돌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들은 그 ‘내부적 문제’가 무엇인지 찾고, 개선점을 마련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했다. 그리고 결국...

망함[편집]

위키사이트에 편집자가 없으니 망할 수밖에 있겠는가? 한국어판의 문서 수는 30만 개 정도인데, 다른 언어판과 비교해 보면 처참할 정도로 떨어진다. 대한민국이 세계 제일의 인터넷 강국? 웃기고 있네! 언론탄압 문제가 있는 중국어판 위키피디아나 세계 최악의 인터넷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베트남, 필리핀에도 문서 수가 압도적으로 밀리고 있다.

물론, 문서 수가 좋은 위키를 가려내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다. 문서의 수가 많더라도 질이 떨어진다면 좋은 위키라고 불릴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한국어 위키백과는 문서의 수만 부족한 게 아니라 문서의 질은 더욱더 부족하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문서를 하나씩 천천히 살펴본다면, 30만개라는 문서수도 사실 엄청나게 부풀려진 것이다. 왜냐하면...

  1. 토막글. 토막글이란 한두 줄짜리 성의 없는 설명이 전부인, 빈껍데기 문서를 일컫는 말이다. 한국어판은 토막글의 비율이 유난히 높다. 문서 용량이 1천바이트를 넘지 못하는 문서수가 10만개가 넘는다.
  2. 별 쓸데없는 문서들은 다 있으면서 정작 있어야 할 문서가 없다. 백과사전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전문적인 주제-예컨대 생물학, 화학, 의학 등-에 관련된, “당연히 있어야 할” 문서가 없다.
  3. 집단 지성의 상실. 편집자수가 적다보니 사회적으로 관심이 모아지는 몇몇 문서를 제외하면 혼자서 문서를 만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 잘못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도 이를 아무도 검토하지 않고 방치될 수 있다. 게다가 초보 유저들을 더 분노하게 하는 것은 이들이 혼자서 만든 글은 "독자 연구"라는 이유로 삭제당하는데 네임드 유저들이 혼자 만드는 글은 삭제당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4. 형편없는 번역. 필요한 문서를 억지로 채우려다보니 급한대로 영어판을 번역한 문서가 많은데, 번역 품질이 조악해서 읽기 어렵거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5. 낡은 정보. 나름 전성기였던 2007년-2010년 사이에 만들어진 문서가 이후 인구부족으로 업데이트 되지 못하고 방치되고 있다.


본인들은 리그베다 위키가 경직된 저명성 정책이 없고 넘겨주기도 문서로 포함하는 모니위키의 계산법으로 인해 문서수가 많은 것이고 그런 것을 빼면 추월속도가 위키백과가 우월하다고 주장 중인데, 내용 자체가 부실한데[1] 많아봐야 별 소용이 없다. 현재는 리그베다 위키의 주분야인 서브컬쳐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문서가 리그베다 위키에게 질적으로 추월됐다고 봐도 무방한 상태다. 그나마 한국어 위키백과가 우세한건 정치 관련 문서들 뿐이다. 많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유저들이 리그베다 위키를 열심히 비판하고 있지만, 내용에서나 친목질 논란에서나 위키백과 역시 자유롭지 못한 것을 넘어서 깔 자격은 못된다.

비판[편집]

언론 보도[편집]

대책[편집]

대책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다.

한국어 위키백과 대신에 다른 언어판 위키백과를 사용한다던가[2], 리그베다 위키누리위키, 구스위키 등 다양한 대체 가능한 다른 한국어 위키위키들이 있으므로 그곳들로 들어가서 기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한국어 위키백과에 직접 나서서 기여하는 일인데, 현재는 많이 오염되어있고,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된 상태이니 뻘짓과 다름없다.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는 되돌려서 없애버리기 때문에 깨끗하게 수정하면 되돌릴 것이고, 근거를 제시하면 신뢰할 수 없는 근거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니 귀찮기만 하고 도움은 안된다.

이 외에도 개인 Wiki를 만든다든지, 아니면 위키질을 관두고 자기 할 일 한다든지(....) 등이 있다.

사건사고[편집]

위키백과 바깥까지 번진 사건사고들.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포털 사이트와 연관되어 문제가 발생했다.

  • 2008년부터 네이버가 한국어 위키백과의 내용을 그들의 동의 없이 갑자기 백과사전 분류에 넣어가지고는 긁어오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유입 인구가 급격하게 늘었으나, 동시에 반달리즘도 급격하게 늘었었다. 심지어는 위키백과를 위키사전[3]이라고 표기하는 초특급 병크를 저질렀고, 이로 인해 한국어 위키백과의 사용자들이 항의를 했으나 이미 '백과사전' 영역에 '백과'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위키사전이라는 말은 옳지 않다는 이뭐병스러운 답변이 돌아왔다. 게다가 두산지식백과가 네이버 지식백과로 알려진 전례처럼, 한국어 위키백과가 네이버 위키백과, 네이버 위키사전, 네이버 위키 등으로 알려지면서 당시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네이버에 대한 엄청난 반감을 가지기도 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어 백괴사전백괴뉴스:나베르 ‘위키사전 문제’,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자들과 충돌 문서 참조.
  • 2008년 12월 18일 누군가가 '성승헌은 캐스터이다. 그리고 똥을 잘싼다. 뿌직뿌직'이라고 내용을 바꾸는 반달을 저질렀는데 이게 만악의 근원 네이버 검색에 일주일동안이나 방치되어 있었다. 네이버는 일정 시간마다 위키백과의 내용을 봇으로 탐색해오는데, 반달리즘을 당했을때 봇이 저 문서를 탐색해왔기에 저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긴 것. 그리고 이 사건에 대한 캡처 이미지가 각종 유머 사이트에 퍼지면서 성승헌이 한동안 똥을 잘싸는 것으로 유명해졌다..
  • 2012년 5월 6일, 삼성 라이온즈채태인 선수가 어이없는 실수로 아웃되었는데, 여기에 분노한 누리꾼들이 위키백과의 채태인 문서를 반달시켜 놓은 것이 각종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다. 이 외에도 유명인들을 증오하는 반달들이 가끔 기레기의 눈에 걸려서 보도되는 일이 있다.
  • 2013년 9월에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문서가 국가정보원의 여직원을 동원하여 여론과 투표 결과를 조작하는 부정선거로 당선된 대통령이라고 반달이 됐는데 구글 검색에 이 결과가 떠서 논란이 일었다. 발생 원인은 위 성승헌 사건과 같다.
  • 2015년 2월에는 이번엔 광주시청 문서가 반달되어 지역드립이 있는 사진이 구글 검색에 떠서 광주 광역시측에서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역시 반달됐을때 봇이 긁어가서 이런 일이 생긴것. #

주석[편집]

  1. 단순히 내용이 부족한 수준이 아니라 국어사전 수준의 문서들이 상당히 많다.
  2. 영어 위키백과가 가장 충실하며, 영어가 어느정도 된다면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또한, 역사 관련으로는 중립적이지 못하지만 서브컬처/애니메/만화 관련으로써는 만능인 일본어 위키백과를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일본어의 경우는 기계 번역으로써 그나마 가장 정확하게 번역되는 언어이므로, Google Chrome의 번역 기능을 이용해서 일본어 위키백과를 이용한다면 꽤나 좋을 것이다.
  3. 위키백과와 위키사전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