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사이클로피디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Ness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월 18일 (목) 16:43 판

한국어판은 한국어 백괴사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백괴사전의 로고

백괴사전 또는 언사이클로피디아(영어: Uncyclopedia, 언사이클로피디어)는 위키백과패러디한 사이트이다. 사실과 정보를 수록하는 위키백과와는 달리 유머를 지향하는 인터넷 백과사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5년 1월 15일 조너선 황과 스틸워터스라고 알려진 익명의 사용자가 시작한 영어판을 기점으로, 현재 약 60여개의 언어판이 존재하며 이 중 포르투칼어판의 규모가 가장 크다.

특징

패러디

시작부터가 위키백과의 패러디였던만큼, 여러 부분들이 위키백과의 패러디로 이루어져 있다. 우선 위키백과와 같이 위키위키를 이용하고, 같은 미디어위키 엔진을 사용하며, 로고도 위키백과의 지구 퍼즐 로고를 패러디한 감자 퍼즐로고이다.

또한 위키백과의 알찬 글, 오늘의 그림, 위키미디어 공용 등을 특집기사나 백괴미디어 공용이란 이름으로 패러디하고, 오늘의 그림은 짤방을 비롯한 웃긴 사진을 올리고, 공용은 이들 사진을 업로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등으로 써먹고 있으며, 위키백과와 같이 백괴게임 등의 자매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유머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유머는 필수적인 요소로 취급되기에, 문서 곳곳에서 풍자나 루머가 섞인 내용이나, 일부를 극대화나 일반화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비판

문서 대부분이 위와 같기에, 일부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된바 있다. 백괴사전측에서는 유머는 유머로 받아들이라거나 심각하게 보지 말라는 입장을 고수하는 편이지만, 일부 문서의 경우는 개인정보나 인종차별이 담긴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 문제가 있는 편이다.

또한 유머 사이트임에도 위키백과에 준하는 복잡한 규정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신입 사용자의 접근이 힘들며, 이는 일종의 유머의 갈라파고스화를 유발할 수 있다. 실제로 몇몇 문서는 해당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든 유머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