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45번째 줄: 45번째 줄:
  
 
과거 경제가 어려울 시절, 아이들의 [[똥]]을 먹었다 해서 똥개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믹스견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여러 종의 특성이 합쳐져서 나오기 때문에 외모가 제각각이다. 일반적으로 순종보다 오래 살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과거 경제가 어려울 시절, 아이들의 [[똥]]을 먹었다 해서 똥개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믹스견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여러 종의 특성이 합쳐져서 나오기 때문에 외모가 제각각이다. 일반적으로 순종보다 오래 살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
 +
=== 키우기 ===
 +
 +
[[반려견]] 참고
  
 
== 알고 계셨나요? ==
 
== 알고 계셨나요? ==

2019년 11월 10일 (일) 20:52 판

골든리트리버.jpeg
골든 리트리버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개과
속: 개속
종: 회색늑대
아종:
학명
Canis lupus familiaris
Linnaeus, 1758

(영어: dog)는 개과에 속하는 포유류의 일종이다. 사람은 무척 오래전부터 개를 길러왔다. 개는 인간에 의해 사육된 첫 동물이기도 하다. 개는 사람을 위해 집을 지키고, 사냥을 하며, 반려동물로서의 역할을 다한다. 개는 활동적이고, 친밀감을 형성하기 쉬우며, 사람을 잘 따르기 때문에 반려동물로서 인기가 높다. 그래서 개는 흔히 사람의 가장 좋은 친구(man's best friend)라고 불린다. 한국에서도 개는 집을 지키는 용도로 오래전부터 길러왔으며, 특히 진돗개풍산개등 한국 고유의 견종도 전해져 오고 있다. 개는 잡식성이기 때문에 고기채소 모두 먹을 수 있다. 때문에 예전에는 사람이 먹다 남은 음식물들을 개 먹이로 주었으나, 현대에는 개 전용 사료를 사서 먹이는 것이 보통이다.

어떤 개들은 직업을 갖고 있다. 예를 들자면 마약탐지견, 군견, 경찰견, 맹인안내견 같은 것이다. 참고로 군대에서는 농담삼아 군견이 하사나, 중사 계급이라면서 일반 현역병보다 계급이 높다고 하는데, 이는 어디까지나 농담일 뿐이니 진지하게 받아들이지는 말자. 실제로 군견은 따로 계급이 정해져 있지 않다.

어린 개는 개새끼 강아지라고 한다. 보통 1살이 되기 전의 개를 강아지라고 한다.

외모와 행동

개는 냄새를 굉장히 잘 맡으며 소리도 굉장히 잘 듣지만 시력은 나쁜 편이며 색맹은 아니지만 구분할 수 있는 색의 개수가 적다. 개는 4개의 다리로 서 있으며 "멍멍", 또는 "왈왈" 하며 짖는다(한국어). 고양이를 뒤쫓기도 하며, 공이나 막대기 등을 던지면 잘 물어온다. 개의 수명은 개의 크기에 따라 틀린데, 대형견의 경우 10년 정도고 소형견은 20년까지 사는 경우가 있는 등 작은 견종이 오래 사는 경향이 있다. 개 수명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길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래서 요즘엔 대부분의 개가 10년 이상 생존하며 20살이 조금 못되서 죽는다. 이러한 개의 고령화 현상으로 개에서도 , 심장질환이 늘고 있다.

개는 늑대와 마찬가지로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이 무리에는 나름대로의 서열이 있어 낮은 서열의 개는 높은 서열의 개한테 복종한다. 한 무리에서 가장 높은 서열의 개를 우두머리라고 한다. 집에서 길러지는 경우에는 주인을 우두머리로 인식한다.

개의 기원

개의 조상은 늑대이다. 늑대가 인간에 의해 사육되기 시작하면서 인간 생활에 적합하게 진화한 것이 바로 개이다. 이는 개와 늑대의 DNA 게놈을 비교분석하여 발견한 결과이다. 인간은 더 적합한 종류의 개를 골라서 좋은 품종의 개만이 자손을 남기도록 만들었다. 이는 선발육종이라고 한다. 즉, 인간은 선발육종을 통해 늑대를 개로 진화시킨 것이다. 지금까지 발견된 것중 가장 오래된 개의 화석은 31,700년 전에 벨기에에서 살았던 개의 화석이다.

견종

개에는 최소 800개의 견종이 존재한다. 개는 크게 순종잡종, 대형견-중형견-소형견으로 구분한다. 순종은 다른 견종의 혈통이 섞이지 않은 개를 의미한다. 반면에 잡종, 또는 똥개믹스견은 여러 품종이 뒤섞인 개를 의미한다. 잡종이 순종보다 수명이 길며 잔병치레가 적은 경향이 있다. 대형견은 식사량과 배변량이 모두 많으며, 소형견은 자기방어심리가 강하다.

순종

순종견(純種犬)으로도 불리며 순혈종인 개이다. 순종견은 분양받기 위한 비용이 믹스견에 비해 비싸며, 고급일 경우 혈통서도 존재한다. 단, 종 전체가 유전병을 앓고 있는 경우(닥스훈트 등)도 있고, 질병에 저항력이 약한 종도 있다.

믹스견

과거 경제가 어려울 시절, 아이들의 을 먹었다 해서 똥개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믹스견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여러 종의 특성이 합쳐져서 나오기 때문에 외모가 제각각이다. 일반적으로 순종보다 오래 살며,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

키우기

반려견 참고

알고 계셨나요?

  • 우주여행을 한 첫 지구상의 생물은 "라이카"(Laika)라는 이름의 개입니다. 라이카1957년, 스푸트니크 2호에 실려 발사되었습니다.
  • 미국에는 애완견 전용 TV 채널인 "Dog TV"가 있습니다. 이 채널에서는 하루종일 공이 튀어오르는 장면, 공을 갖고 노는 장면, 사람이 쓰다듬어주는 장면 등을 틀어준다고 합니다.
  • 개는 생후 6개월이 인간의 15세에 해당하며, 1년이 되면 성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