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5일 (화) 18:46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구미시
龜尾市
구미공단
구미공단
구미휘장.png 구미슬로건.jpg
휘장 슬로건
행정
지역 경상북도
행정구역 2읍 6면 19행정동
시청소재지 송정대로 55
시장 장세용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420,463 명 (2019년)
지리
면적 616 km2
상징
시목 느티나무
시화 개나리
시조 까치
기타
지역번호 054

구미시(한자: 龜尾市)는 경상북도의 산업 도시이다. 낙동강의 중류에 있으며 경부고속도로경부고속철도가 구미를 통과한다.

대한민국 최대의 내륙 산업단지인 구미국가산업단지는 전자산업 분야에 특화되어 있다. 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 동부대우전자 등의 공장이 구미 국가산업단지에 있다. 전자 이외에도 섬유, 고무, 플라스틱, 금속 산업 등 경공업 위주의 산업이 발달하여 있다. 구미에는 2704개의 회사와 이 곳에 근로하는 10만 여명의 근로자가 있는데, 이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로 손꼽힌다.

경제[편집]

구미는 원래 조그만 농촌에 불과하였으나,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하게 되면서 발전의 기회를 잡게 되었다. 먼저 경부고속도로가 구미를 가로질러 개통되었으며, 전자제품의 해외 수출을 활성화시킨다는 목적으로 구미에 대규모의 국가산업단지를 건설하였다. 이후 구미국가산업단지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크게 발전하면서, 대한민국의 수출 위주 경제성장을 이끌어왔다. 오늘날에도 구미산업단지와 그 규모를 견줄 수 있는 산업단지는 창원 정도를 제외하면 없다.

2012년 기준으로 구미시는 대한민국 전체 수출액의 6.3%(344억$)를 차지하였으며, 1인당 지역 내 총생산은 인구 30만 이상 기초자치단체 중 1위, GRDP 규모는 창원에 이어 2위를 기록하였다.

정치[편집]

구미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으로서 보수적인 TK 지역 중에서도 더욱 보수적인 편에 속한다. 박정희의 생가에서는 매년 박정희 탄신제가 개최되고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95회 박정희 탄신제에 참가하여 박정희에 대해 피와 땀을 조국에 헌신하신 반인반신(半人半神)의 지도자는 이제 위대한 업적으로 남아 영원히 기억되고 있다고 발언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인구 중 노동자의 비율이 높고 평균 연령이 낮아서 예상 밖의 선거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특히 2018년에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장세용 후보가 당선되어 주목을 받았다. 이는 구미시 최초의 민주당계 시장 당선이다. 전임 시장이 박정희 우상화 작업에 지나치게 매달린 것이 오히려 구미시민에게 반발심을 유발하였다는 평이다.

금오산[편집]

높이 976m의 금오산은 구미를 대표하는 산이다. 금오산 일대는 금오산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관리, 보호되고 있다.

외부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