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신부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0월 9일 (목) 21:33 판

급성신부전(영어: acute renal failure, ARF)은 짧은 시간(~7일) 내에 갑작스럽게 신장의 기능이 상실되는 증상이다.

급성신부전의 원인은 다양하다. 급성신부전의 가장 흔한 원인은 저혈압, 약물, 신장의 염증, 비뇨기관 폐쇄 등으로 인하여 신장의 혈류량이 감소, 허혈 상태가 유발되어 신장이 손상되는 것이다. 급성신부전은 혈액 검사(BUN, 크레아틴)를 통해 진단될 수 있다.

급성신부전은 대사성 산증, 고칼륨혈증, 요독증, 신체의 체액균형 붕괴 등의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신부전은 선행 질병의 치료 및 신대체요법 등의 보조적인 요법을 통해 치료될 수 있다.

증상

급성신부전 상태에서는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여러 증상이 유발된다. 요소를 포함한 여러 질소 노폐물이 신장을 통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중에 축적되기 때문에 피로, 식욕감퇴, 두통,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유발된다. 혈중 칼륨 농도가 증가하여 심장의 부정맥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체액 균형이 붕괴되기 쉽다. 경우에 따라 옆구리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체액이 충분히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기 때문에 관절부종, 폐부종, 심장압전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원인

급성신부전은 질병, 크러시 증후군, 조영제, 일부 종류의 항생제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급성신부전의 원인은 크게 신전성(prerenal), 신성(intrinsic), 신후성(postrenal)으로 분류된다.

급성신부전 환자의 혈액/뇨 검사결과
종류 요삼투압 요중나트륨 나트륨배설률 BUN/크레아틴 비율
신전성 >500 <10 <1% >20
신성 <350 >20 >2%
신후성 <350 >40 >4% >15

신전성

급성신부전의 신전성 원인은 신장으로 들어가는 혈류량이 감소하게 만드는 원인들을 통틀어 부르는 말이다. 저혈량증, 저혈압, 심부전, 간경화, 신동맥협착증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신장혈류량 감소는 신장허혈을 유발하며, 신장허혈은 궁극적으로 신장의 기능 및 사구체여과율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신성

신장 자체의 문제로 인해 급성신부전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이를 신부전의 신성 원인이라고 부른다. 사구체, 네프론, 신장 간질 등이 직접적으로 손상되는 경우(신사구체염, 급성세뇨관괴사, 급성간질괴사)가 여기에 해당한다.

신후성

신후성 급성신부전은 배뇨기관의 폐쇄로 인해 유발되는 급성신부전이다. 배뇨기관의 폐쇄를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전립선비대, 신장결석, 신장암 등이 있다. 이러한 원인질병들을 진단하기 위해, 신장 초음파, CT 촬영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신장조영술은 급성신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금기시된다.

진단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오줌의 양이 감소하므로 이를 통하여 신부전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 혈액검사를 통해 신부전을 진단하는 것이 용이한데, 특히 BUN크레아틴 수치를 측정함으로서 신부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혈액검사가 항상 만능인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크레아틴 수치는 신장의 기능이 완전히 소실되더라도 대략 24시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Acute_kidney_injury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