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27일 (월) 18:25 판

기후(영어: climate)는 특정한 지역에서 긴 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온도, 습도, 기압, 바람, 강수량 등의 특성이다. 기후는 날씨와 상반되는 개념인데, 날씨는 현재, 또는 짧은 기간 동안의 기상 상태를 의미한다. 기후는 그 지역의 위도, 지형, 고도등의 영향을 받으며 인근의 수역해류의 흐름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기후는 주로 기온과 강수량을 기준으로 하여 다양한 종류로 분류된다.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후구분법은 독일의 기상학자 블라디미르 쾨펜(Wladimir Köppen)이 만든 것이다.

고기후학(古氣候學)이란 과거의 기후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19세기 이전의 기후관측기록은 거의 남아있지 않으므로 고기후학자들은 빙하코어나무나이테같은 대용물을 사용하여 과거의 기후를 추론한다. 기후모델은 과거, 현재, 미래 기후를 설명할 수 있도록 고안된 수학적인 모델이다. 기후변화는 긴 시간에 걸쳐 나타나는 여러 기후요소들의 변화이다. 최근의 기후변화는 지구온난화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의 기후구분도.

쾨펜의 기후구분

쾨펜의 기후구분은 월별 평균기온과 강수량을 기준으로 하는 기후구분법이다. 쾨펜의 기후구분은 전 세계의 기후를 크게 A~E의 다섯 종류로 분류한다. A는 열대기후를, B는 건조기후를, C는 온대기후를, D는 냉대기후를, E는 한대기후를 나타낸다. 이 다섯 주요 분류는 다음과 같이 더 세분화된다.

같이 보기

외부 링크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Climate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