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iN(영어: Naver Knowledge iN)은 네이버의 서비스이다. 네이버 회원이 자발적으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고 그것을 공유하는 지식공유 플랫폼으로, 2002년 10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 2022년에 20주년을 맞는다. 네이버가 다음 등 쟁쟁한 경쟁자들을 제치고 한국 포털사이트 1위를 차지하는 데 지대한 공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역사[편집]

사실 국내에서 지식인과 같은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것은 네이버가 아니었다. 2000년 10월 한겨레에서 디비딕이라는 서비스가 이미 존재했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후발주자였지만 지식iN 서비스는 커다란 인기를 끌었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엠파스에서 디비딕을 인수해서 대항했지만 역부족이었고, 한동안 지식iN은 무럭무럭 성장하여 2003년 5월에 질문이 100만개를 돌파했다.[1] 이렇게 지식iN이 점점 커지자 다음에서는 다음 팁, 구글에서는 구글 놀[2]처럼 비슷한 서비스를 개시하여 견제하려 했으나, 구글 놀은 2012년, 다음 팁은 2020년에 서비스를 종료했다.

성지[편집]

서비스의 역사가 10년을 넘어가면서 수많은 질문과 답변이 쌓인 데이터베이스가 만들어졌는데, 그 중에서는 눈에 띄는 질문과 답변들이 여럿 생겨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런 질문이나 답변은 보통 블로그나 커뮤니티에서 회자될뿐이었으나, 언제부턴가 지식iN 자체적으로 이러한 글을 '성지모음'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분류하여 볼 수 있게 만들어 한결 편하게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다만 이렇게 성지라고 띄어줌으로서 그 가치가 빛을 바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문제점[편집]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문제점도 자연스레 나타나게 되었다. 성의 없는 질문과 답변(내공냠냠), 출처를 무시하거나 저작권을 위반하는 자료 게시 또는 공유 시도, 유해정보 유통 등이 문제점으로 꼽혔다.[3]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가 직접 답변하거나 전문가에게 질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문제 게시물을 삭제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였다.

기타[편집]

  • 주소에 kin이 들어가, 한 때 이 유행하면서 KIN을 세로로 보면 즐과 비슷하게 생겨 네이버즐이라는 명칭이 생기기도 했다.

외부링크[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