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위키:대문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4월 4일 (토) 23:54 판
누리위키심볼2.png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누리위키(Nuriwiki)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잡학위키입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으니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더 좋은 위키로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 누리위키나눔고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글이 흐려 보이면 클리어 타입을 사용으로 설정해 주세요.

친목질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특정 이용자들끼리 모여 친목을 도모하는 일을 부정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넓은 의미로는 올드비를 유지시키고 뉴비의 진입을 방해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이것이 친목질의 가장 큰 폐해이므로). 친목질은 당사자는 잘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퍼지며, 한번 퍼지면 걷잡을 수 없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수많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를 말아먹은 바 있다. 친목질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속으로 네임드와 신입 유저를 구분하게 만들고, 같은 행동을 하여도 네임드가 하면 긍정적으로, 신입 유저가 하면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만들어 신입 이용자가 사이트에 질리게 만든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는 신입 이용자가 사이트에 발을 붙이는데 큰 장벽으로 작용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커뮤니티 사이트는 고인물이 되어 썩어 들어가게 된다.

“누리위키가 만들어진 것이 2011년이었으니까... 누리위키도 벌써 역사가 오래된 위키에 속하는군요”

블루시티

“왜 이렇게 기여자가 없을까요오...”

winter21

“해외여행 가고 싶다...”

블루시티

“신라 말... 고려 말... 조선 말... 그리고 누리위키... 아... 망했어요!”

절망의시대

“고려 초.. 조선 초.. 대한민국 초.. 그리고 누리위키... 아... 힘내세요!”

희망의시대

“ 여기 처음 와봤는데 조용하네요!..! 화이팅!”

IP 사용자

“위키에 뭘 써보는 건 처음이라 이렇게 쓰는 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거대 위키는 거대 위키의 장점이 있지만 또한 단점도 있지요. 늘 수정전쟁이 벌어지고, 게시판은 전쟁터가 되고, 이상한 사람들도 모여들고... 가끔은, 조용한 찻집 같이 평화롭고, 또 미움이나 경멸, 매운 말 오가지 않는 담백한 맛의 사이트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누리위키도 벌써 10년이 훌쩍 넘은 것으로 아는데, 비록 심심할진 몰라도 오래 남았으면 합니다. 누리위키의 이용자나 운영자분들 모두 새해에도 건승하십시오.”

방문객 유저

“군소 사이트고 정전 그 자체지만 그래도 좋다. 적어도 별의별 이상한 애들 상종하지 않고 자유롭게 기여해도 되니까.”

Gakt

“이 글을 보시는 모두가 행복하셨으면 좋겠어요!”

아이테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