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1월 21일 (일) 21:33 판
세공된 다이아몬드
원석 상태의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영어: Diamond)는 탄소 원자들이 다이아몬드 큐빅(diamond cubic) 구조로 배열된 탄소의 동소체 중 한 형태이다.다이아몬드는 천연 물질 중에서 가장 경도(굳기)가 높고 열 전도력이 좋아서 절단 및 연마 도구 등의 공업 용도로 사용된다.

다이아몬드는 극도로 단단한 원자 배열을 하고 있어 다른 불순물이 섞여 들어가기 어렵다. 그러나 대략 수백만 분의 일 농도의 미량 원소가 다이아몬드에 섞여 들어가는 경우 다이아몬드는 다른 색깔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질소가 섞인 다이아몬드는 노란색, 붕소가 섞인 다이아몬드는 파란색을 띤다. 다이아몬드는 굴절률이 높아서 빛을 잘 반사하며, 빛을 비추었을 때 다양한 색깔로 빛난다.

우리가 현재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천연 다이아몬드는 대부분 오래전에 만들어진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대략 10억 년에서 35억 년 전에 생성된 것이다. 지구에 생명이 탄생한 것이 대략 30억 년 전이었음을 생각하면, 우리가 가진 다이아몬드 중에는 지구의 생명이 태어나기도 전에 만들어진 것도 있는 셈이다. 다이아몬드는 압력이 극도로 높은 지구의 맨틀 깊은 곳에서 형성된 후 화산 활동 등을 통해 수천~수억 년 전에 지표면으로 올라온 것이다.

인조 다이아몬드는 탄소에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가함으로써 만들거나 화학 기상 성장법(Chemical Vapor Deposition, CVD)이라는 기술을 통해 탄화수소 가스를 다이아몬드로 만들 수 있다. 인조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는 맨눈으로 보기에는 거의 구별되지 않으며 광학적 기법 또는 열전도율 측정 등의 방법으로만 구분할 수 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