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꾼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Gakt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8월 14일 (일) 21:38 판 (새 문서: == 의미 == 사람을 속이고 기만하면서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사람. 법적으로는 사기죄에 해당되며, 거액의 금전적 피해를 야기하는 악질...)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의미

사람을 속이고 기만하면서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사람. 법적으로는 사기죄에 해당되며, 거액의 금전적 피해를 야기하는 악질적인 거짓말을 한다.

유형

대처

맹목적인 신뢰는 금물.
사람은 절대 쉽게 믿지 못할 존재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자. 사기꾼들이 호구들을 이용해먹을 때 반드시 써먹는 것이 바로 그 신뢰이다. 우선 신뢰를 쌓기 위하여 호의와 친절을 베풀어주고, 상대로 하여금 자신을 믿게 하면서 미끼를 던지고, 그러고 나서 이렇게 하면 성공 할 수 있다는 식의 감언이설을 통해 상대를 꼬드긴다. 혹시라도 친하지도 않은 누군가가 친절과 호의를을 베푼다면 "저 사람이 왜 나한테 친절을 베푸는 걸까?"하고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상대방이 친절을 베푼 이후에 당신에게 무언가를 제안해올 때는 상대방이 사기꾼일 가능성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럴 때는 상대방의 제안을 꼼꼼하게 따져보거나, 정중하게 거절해보자. 이 때 상대방이 "내가 그동안 그토록 당신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 왔는데, 어떻게 나를 이렇게 의심할 수 있느냐"고 화를 내며 당신을 배은망덕한 사람으로 몰아간다면 그런 자에게 신뢰를 가지지 말라. 오로지 이득을 위해 접근하는 것일 뿐이니 관계는 가차없이 끊어라. 그가 이전에 당신에게 베풀었던 도움과 친절에 대해 죄책감을 갖지 말라. 어차피 그것들은 당신에게 사기를 치기 위해 깔아놓은 포석일 뿐이다. 그는 당신이 만만한 상대가 아님을 깨닫고 다른 먹잇감을 찾아 나설 것이다. 사람을 잘 믿는 사람이야 말로 사기꾼들이 노리기 좋은 호구다.

욕심이 화를 부른다.
사기꾼 피해자들 상당수는 허황된 욕심이 원인이다. 상당한 이익을 보장한다면 어째서 그것을 보장하려고 하는지 의심해야 한다. 한 번 어긋난 욕심이 한순간에 자신을 나락으로 빠트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신하자. 단점은 없고 장점만 있는 것, 투자는 없고 수익만 있는 것, 리스크는 없고 기회만 있는 것을 꼬드긴다면 기본적으로 사기라고 간주하고 시작하는 게 좋다.

반드시 자신이 갈 수 있을지 따져보고 그렇지 않으면 가차없이 끊어라.
확실하지 않으면 거기에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투자자를 잘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도 그 투자가 과연 어떤 방식으로 자신이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손해가 이득보다 큰 지, 성공할 확률은 얼마나 되는지 다 따져보고 조금이라고 불확실하다 판단되면 가차없이 포기하라. 인생은 도박과도 같다. 반드시 자신이 성공할 보장이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