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티디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6월 20일 (목) 22:1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액체 상태의 산소. 푸르스름한 빛깔을 띤다.
산소는 과 결합하여 철이 녹슬게 만든다.

산소(한자: 酸素, 영어: Oxygen)는 원소 기호 O로 표기하는 화학 원소이다. 자연 상태에서, 산소는 색깔이나 냄새가 없는 기체 상태로 존재한다. 산소는 사람이 숨을 쉬는 데 사용하는 공기와 마시는 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화학 원소로 손꼽힌다.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산소는, 생물들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을 비롯한 많은 생물들은 산소를 이용하여 숨을 쉬는데, 어떤 생물들에게는 산소가 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액체 상태의 산소는 푸르스름한 색깔을 띤다.

산소의 발견[편집]

산소는 1772년, 스웨덴의 화학자 카를 셸레(Carl Wilhelm Scheele)가 처음으로 발견하였다. 이년 뒤에는 영국의 화학자인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ey)도 뒤늦게 산소를 발견하였는데, 셸레보다 먼저 신문에 산소의 발견 사실을 퍼뜨렸다. 그래서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은 프리스틀리가 산소를 처음으로 발견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산소(酸素)라는 말은 (酸, acid)을 만들어 내는 물질이라는 의미이다.

자연에 있는 산소[편집]

분자는 산소 원자를 포함하고 있다. 물 분자는 하나의 산소 원자에 두 개의 수소 원자가 결합하고 있는 형태로서, H2O로 표기할 수 있다. 은 모든 생물들이 생존을 위해 필요로 하는 물질이다.

공기에도 산소가 포함되어 있다. 공기는 여러 가지의 기체가 섞여 있는 것인데, 이 중 21%가 산소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상의 모든 동물들은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산소를 필요로 한다.

산소의 이용[편집]

연소[편집]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산소가 반드시 필요하다. 어떤 물질이 연소될 때, 산소는 탈 물질과 결합하면서 열과 빛을 내놓는다. 예를 들어, 석탄을 태울 때에는, 석탄의 탄소(C) 성분에 산소가 결합하여 CO2가 되면서 열과 빛이 나온다.

연소 반응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용된다. 예를 들어, 산소와 아세틸렌을 혼합한 기체는 아주 뜨거운 불꽃을 만든다. 이 불꽃은 금속을 녹일 수 있을 정도로 뜨거워서, 용접에 사용된다. 이외에도 로켓이나 제트기 같은 강력한 연료가 필요한 곳에도 산소가 이용된다.

산소를 만드는 법[편집]

순수한 산소를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자연에서는 식물광합성을 하는 과정에서 산소가 만들어진다. 현재 지구의 공기 중에 있는 산소는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다.

전기분해를 이용하면 산소를 인공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전기를 흘려주면 물 분자가 분해되어 산소와 수소 기체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