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호뱀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티디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4월 29일 (월) 15:41 판 (70.69.4.166(토론)의 편집을 블루시티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산호뱀.
산호뱀(독사)과 킹스네이크(독사 아님)는 색깔 배열이 다르다. 헷갈리지 않도록 하자.

산호뱀(영어: coral snake)는 코브라과에 속하는 이다. 치명적인 을 가지고 있다.

색깔[편집]

산호뱀의 가장 큰 특징은 빨간색, 노란색(흰색), 검은색이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줄무늬이다. 어떤 지역에서는 독을 가지고 있지 않은 뱀이 산호뱀의 색깔을 따라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뱀은 산호뱀과는 달리 빨간색과 노란색 줄무늬가 직접 맞닿지 않는다(빨간색-검은색-노란색-검은색 순서 배열). 그러므로 이런 뱀들에 대해서는 안심하여도 좋다.

산호뱀은 크기가 그리 크지 않다. 북미에 서식하는 산호뱀의 평균 길이는 90cm에 지나지 않으나 일부의 경우에는 150cm까지 자라는 경우도 있다.

행동[편집]

대부분의 산호뱀은 굴을 파고 숨는 것을 좋아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땅 속, 또는 낙엽 속에서 보낸다. 비가 오거나 번식기에만 잠깐 땅 위로 올라오는 정도이다.

산호뱀은 독을 이용하여 다른 작은 이나 도마뱀, 개구리, 갓 태어난 , 설치류 등을 사냥한다. 다만 산호뱀의 독은 그 효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 편이다.

산호뱀은 살모사와는 달리, 사냥감을 꽁꽁 잡아둔 뒤에 물어서 독을 주입시킨다(참고로 살모사는 일단 사냥감을 기습하여 독을 주입한 다음 독이 효과가 발휘할 때까지 기다린다.). 산호뱀은 성격이 온순하여 먼저 사람에게 덤벼들지는 않는다. 그래서 미국에서 산호뱀에 의한 인명사고는 전체 뱀에 의한 인명사고의 1% 이하를 차지한다.

분포[편집]

신세계산호뱀은 미국의 남부 온대지역에 분포한다. 산호뱀은 노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루이지애나 주, 플로리다 주에 걸친 해안 평야 지대에 산발적으로 분포한다.

애리조나 산호뱀은 애리조나 주 중부 및 남부에서 발견된다.

인간에 대한 위험성[편집]

신세계 산호뱀은 북아메리카에 서식하는 뱀들 중 가장 강력한 을 가진 뱀으로 손꼽힌다. 하지만, 그에 비해서 산호뱀에 의한 인명사고는 적게 일어나는 편인데, 이는 산호뱀의 성격이 온순하고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숨어사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15~25명이 산호뱀에 물린다고 한다.

산호뱀은 사람을 만나면 거의 대부분 도망쳐버리며,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아주 드물다. 또한, 산호뱀의 송곳니는 아주 짧아서, 두꺼운 가죽 옷을 뚫지 못한다. 물어도 별로 아프지도 않다. 하지만 산호뱀에 물려 피부에 자국이 남았다면, 반드시 곧바로 적절한 응급치료를 받아야 한다. 산호뱀은 호흡근육을 마비시키는 강력한 신경독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산호뱀에 물린 사람은 즉시 다량의 항독소 투여와 함께 인공호흡을 받아야 살 수 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24시간 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산호뱀에 물리는 사고는 워낙 드물게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위험해질 수 있다. 병원에서 산호뱀 독에 대한 항독소를 마련해두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이미 산호뱀 독에 대한 항독소 생산이 적자 문제로 중지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