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잘못된 정보.)
5번째 줄: 5번째 줄:
  
 
== 용법 ==
 
== 용법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일어난 직후를 아침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침이라는 개념은 다분히 주관적인 개념이다. 아침은 사람에게 있어서 하루를 준비하는 시간으로서, 몸을 가볍게 씻고 [[아침밥]]을 먹으며 옷을 차려입는 등의 일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침의 끝은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학교로 치면 아침조회가 끝나고 1교시가 시작되는 시점이 아침이 끝나는 시점이다. 현대로 들어오면서 인류는 전기의 도움으로 저녁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아침이라는 시간은 과거에 비해 다소 늦춰졌다. 과거에는 동틀 무렵인 오전4시에서 오전5시 사이에 기상을 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나, 현재 [[중국]], [[대한민국]], [[베트남]], [[필리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등의 평균적인 기상 시각은 오전5시에서 오전6시 45분 사이이다.
+
편상욱이다. 켈로그이다. 새로움을 탐험하다. KBS 해피FM
 
 
[[한국어]]에서 아침은 [[아침밥]]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늦은 아침에 점심을 겸해서 해서 먹는 식사는 아점('''아'''침 + '''점'''심)이라고 부르며, 영어 문화권에서는 브런치(brunch, '''br'''eakfast + l'''unch''')라고 부른다. 분명히 같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긴 한데, 아점이라고 하면 왠지 없어 보이고, 브런치라고 하면 왠지 우아해 보인다[…]
 
 
 
한때 사이쇼 히로시가 펴낸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히트를 치면서,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크게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으로 나눌 수 있어서 아침에 일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 [[저녁]]에 일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 사람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Period 3'''라는 [[유전자]]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이 유전자가 긴 형태로 되어 있는 사람은 아침형 인간, 반대로 짧은 형태로 되어 있는 사람은 저녁형 인간이 되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 주석 ==
 
== 주석 ==

2019년 12월 25일 (수) 16:32 판

아침의 지리산.

아침(영어: morning)은 일출부터 오전9시까지의 하루이자 일반적으로 오전5시부터 오전9시까지의 시간이다.

용법

편상욱이다. 켈로그이다. 새로움을 탐험하다. KBS 해피FM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