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시대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커뮤니티에 관한 것입니다. 라디오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여성시대(라디오)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여성시대
여성시대.jpg
구분 여성전용 커뮤니티 사이트
언어 한국어
국가 대한민국
운영자 대빵
영리성 비영리 (라고 주장함)
회원가입 필수 (20-30대 여성만 회원가입 가능)
오픈일 2009년 7월
웹사이트 주소 여성시대

여성시대, 줄여서 여시다음(Daum)의 여성 전용 카페이다. 2009년 7월에 개설되었으며 2017년 현재 약 7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 국내 최대의 여성 전용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여시 회원들은 다른 여시 회원들을 부를 때 ‘언니’, ‘언냐’(언니야의 줄임말), ‘여시’라는 말을 사용한다.

슬로건으로는 “차분한 20대들의 ~ 공간”으로, ~ 부분은 부정기적으로 변경된다.

실체

주민등록증과 얼굴을 까는 등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인증된 20~30대 여성만이 이 사이트에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다. 인증된 회원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매우 폐쇄적이다. 이러한 폐쇄성 덕분에 엄청난 범죄행위들이 오랫동안 이 곳에서 자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로는 알려지지 않고 오랫동안 평범한 커뮤니티 사이트 정도로 인식되어왔다. 하지만 2015년 여시 대란으로 인해 그 추악한 실체가 드러났다.

사건·사고

낙태 정보 공유
낙태 병원 정보 공유, 낙태 경험담 등이 공공연하게 개제되어 문제가 되었다. 문제는 대한민국에서 낙태는 원칙적으로 불법이라는 점이다. 즉 낙태 정보 공유 = 범죄 정보 공유인 셈이다. 한 때에는 아예 이러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게시판까지 별도로 마련해 두었으며, 이 때문에 여성시대는 낙태충이라는 비아냥까지 듣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는 운영진 측에서도 문제를 의식하여 현재는 낙태 정보 공유를 철저하게 단속하고 있다. 하지만 이후로도 여성시대에 간간히 올라오는 ‘낙태는 산모의 권리이므로 합법화 시켜야 한다’라는 주장이나 ‘의학적으로 태아는 산모에 기생하는 기생충’이라는 드립이 불편하게 여겨지는 건 어쩔 수 없다.
홍진호 찌릉찌릉 사건
전직 프로게이머 홍진호가 SNS상에서 ‘찌릉찌릉’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홍진호를 일베충으로 몰아갔으나, 실제 찌릉찌릉은 일베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표현이었다. 즉, 아무런 근거도 없이 홍진호를 매도하여 명예를 훼손시켰으나 여성시대에서는 아무런 사과 또는 해명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홍진호가 일베충이 분명하다며 끝까지 우겼다.
한줄망상
유명 연예인의 사진을 올려놓고, 해당 연예인을 주제로 한 19금 소설을 쓰는 문화가 있어 문제가 되었다. 내용이 거의 해당 연예인에 대한 성폭력 수준이라 명예훼손 등의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