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22번째 줄: 22번째 줄:
 
* [[할머니]]
 
* [[할머니]]
  
[[분류:사람]]
+
[[분류:인간의 성]]

2014년 7월 18일 (금) 04:52 기준 최신판

밀로의 비너스. 여성의 육체적 아름다움을 잘 표현한 걸작이다.

여자(한자: 女子)는 암컷성인인간를 이르는 말이다. 여자를 뜻하는 한자 는 두 손을 모으고 무릎을 굽혀 얌전하게 앉아 있는 사람을 본뜬 글자로서, 과거 여성의 사회적 역할과 지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어린 여자는 소녀라고 한다. 결혼한 여성은 부녀, 또는 부녀자라고 하며, 남의 집 부녀자를 통상 아낙네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이가 어리고 얼굴이 예쁜 여자는 미인 또는 가희라고 부른다. 남자와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임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생물학[편집]

생물학적으로, 여성의 생식기관은 아이를 출산하는데 필요하다. 여자는 2차 성징을 겪으면서 유방과 골반이 발달하는데, 이로 인해 아이에게 젖을 먹일 수 있게 되며, 남자를 유혹하는데도 이용된다. 실제로, 인간 여성의 가슴의 크기는 다른 포유동물과 비교해 봐도 상당히 큰 편인데, 이는 여성의 가슴이 단순히 모유를 만드는 것 이외에도, 이성을 유혹하는 데에도 사용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호르몬 농도의 불균형이나 일부 화학물질 또는 약물은 여성의 성적 특징을 바꿀 수도 있다. 대부분의 여성은 XX 성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1000명 당 1명꼴로는 XXX 성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런 경우를 초여성증후군이라고 부르며, 이 적고, 키가 크고 얼굴이 작다. 성격도 아주 여성적이어서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편이다. 반면에 X 성염색체 하나만 가지고 있는 경우는 터너 증후군이라고 하며, 키가 작고, 가슴이 거의 발달하지 않으며 임신이 되지 않는다.

여자는 통계학적으로 남자보다 평균 수명이 길다. 그래서 60세 이상의 나이대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비가 80:100 정도로 여성이 많다. 이는 여러 가지 유전적, 사회적, 정신적 요인이 결합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자살률은 여자보다 남자에서 더 높게 나타나며, 여자는 담배처럼 몸에 해로운 것도 더 적게 하는 편이다.

관련 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