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지구지각은 십수 개의 판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지각(동음이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지질학에서, 지각(한자: 地殼, 영어: crust)은 암석 행성이나 위성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고체의 껍데기이다. 아래에 위치한 맨틀과는 화학적으로 구분된다. 지구, , 수성, 금성, 화성, 이오의 지각은 화성(火成)작용[1]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지구의 지각

파일:지각구성원소.jpg
지구의 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8대 원소의 구성비.

지구의 지각은 다양한 종류의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각은 맨틀 위에 위치하고 있다. 맨틀의 윗부분은 주로 감람암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감람암은 지각보다 더 밀도가 높은 암석이다. 지각과 맨틀의 경계를 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이라고 하는데, 지진파는 이 불연속면을 지날 때 속도의 변화가 일어난다. 지각은 지구 부피의 1%이하를 차지한다.

해양지각대륙지각과는 다르다. 해양지각은 두께가 5km정도로 얇고 주로 현무암, 휘록암, 반려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비해 대륙지각은 두께가 30km~50km정도로 두껍고 해양지각보다 밀도가 낮은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강암같이 밀도가 낮은 암석은 대륙지각에서는 흔하지만 해양지각에서는 거의 발견할 수 없다. 지각평형설에 의하면 대륙지각과 해양지각은 모두 물 위에 스티로폼 조각들이 떠다니는 것처럼 맨틀위를 떠다니는데, 대륙지각은 해양지각보다 두껍기 때문에 해발고도가 높아지게 된다. 결과적으로 지표수는 상대적으로 해발고도가 낮은 해양지각 위에 고여 바다를 형성하게 된다.

지각의 온도는 깊이에 따라 증가하며 맨틀과 만나는 지점의 지각 온도는 일반적으로 200~400°C에 이른다. 지각과 상대적으로 고체에 가까운 상부 맨틀은 함께 암석권을 형성한다. 암석권은 을 구성하는데, 지구의 지각은 열 개 남짓한 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판들은 하부 맨틀이 대류함에 따라 이리저리 움직인다.

구성

지각에는 산소(O), 규소(Si), 알루미늄(Al), (Fe), 칼슘(Ca), 나트륨(Na), 칼륨(K), 마그네슘(Mg) 등의 원소가 풍부하며 이를 지각의 8대 원소라고 부른다. 산소가 풍부하게 나타나는 것은 지각에 있는 대부분의 광물질들이 산화물의 상태로 있기 때문이다. 대륙지각의 밀도는 2.69~2.74g/cm3이며, 보다 밀도가 높은 해양지각의 밀도는 3.0~3.25g/cm3에 이른다.

같이 보기

주석

  1. ^ 뜨거운 마그마가 식어 지각이 된 경우

틀:지구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