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9월 26일 (토) 17:37 판
창원시
昌原市
창원시 전경 (용지공원 주변)
창원시 전경 (용지공원 주변)
창원시휘장.png 창원슬로건.png
휘장 슬로건
행정
지역 경상남도
행정구역 5구 2읍 6면 54행정동
시청소재지 의창구 중앙대로 151 (용호동 1)
시장 허성무 (더불어민주당)
인구
인구 1,049,052 명 (2019년)
지리
면적 748 km2
상징
시목 소나무
시화 벚꽃
시조 괭이갈매기
기타
지역번호 055
창원시청

창원시(한자: 昌原市)는 경상남도 창원시 설치 및 지원특례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2010년 7월 1일 신설된 경상남도기초자치단체특정시이다. 창원시는 경상남도 창원시·마산시·진해시(마창진)가 통합하여 출범하였으며, 구 창원시 및 마산시, 진해시는 2010년 6월 30일을 끝으로 폐지되었다. 통합과 함께 인구 108만명이 되어 특별시·광역시에 이은 전국 8위의 대도시가 되었으나 곧 수원시에 재역전되었다. 기초자치단체중에서는 수원시에 이어 전국 2위의 인구를 자랑하고 있으며 면적은 747㎢로 서울특별시(605㎢), 대전광역시·광주광역시보다 넓다.

지역 내 총생산(GRDP)도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21조 7천억 원을 기록했다. 중공업 위주의 산업이 발달한 창원시는 경상남도 전체 면적의 7% 정도를 차지하지만, 창원시의 1년 예산은 경상남도 전체의 38.5%를 차지한다. 통합과 함께 행정효율을 높이기 위해 의창구, 성산구,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진해구의 5개 구가 설치되었다. 통합시의 명칭이 창원시이고, 마산과 진해시의 행정 조직은 창원시 산하의 일반구로 격하되었기 때문에 창원시가 두 시를 편입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법률적으로는 마산시, 진해시 및 구 창원시를 구역으로 하는 신 창원시가 출범하고 이와 동시에 진해시, 마산시, 구 창원시가 폐지된 것이다. 그러나 통합 과정에서 주민 투표를 시행하지 않아 논란이 일기도 하였다.

역사

평범한 농촌에 불과했던 창원 지역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1974년 지금의 창원시 지역이 산업기지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서부터였다. 창원은 대한민국 최초의 계획도시로서, 길이가 15km에 이르는 일직선의 왕복 8차선 도로인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남쪽은 공단지역, 북쪽은 주거지역으로 조성되었다. 창원대로의 북쪽으로는 공원이 조성되어 주거지역과 완충지역을 형성, 공단 및 도로의 공해를 막는 역할을 하는 등 당시로써 창원시는 굉장히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었다. 한편 중앙대로 주위로는 상업지역 및 관공서들이 들어서 있는데, 중앙대로는 남북방향으로 이어진 일직선의 왕복 10차선 도로이다.

1983년에는 경상남도청이 부산광역시에서 창원시로 이전했다.

2008년에는 "건강한 습지, 건강한 인간"을 주제로 150여개국 국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람사르 총회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기도 했으며, 2008년 10월에는 공영자전거 "누비자"를 개통하는 등 환경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해 나갔다. 2009년 5월 3일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누비자 자전거를 타고 중앙대로를 누비기도 했다. 2011년 10월에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제10회 총회가 열렸다.

지리

창원 시가지 깊숙히 마산만이 들어와 있으며, 시가지 주위로는 낮은 산지가 둘러싸고 있다. 마산만에는 경상남도 "수출의 요람"인 마산자유무역지역과 마산항이 위치해 있으며, 돝섬이 만 중앙에 위치한다. 2008년에는 마산만을 가로지르는 마창대교가 건설되어 교통이 더 편리해졌다. 한편, 창원시의 북쪽에는 낙동강을 끼고 평야가 발달해 있다. 해마다 수많은 철새가 방문해 장관을 이루는 주남저수지도 이곳에 위치한다. 창원시 남동쪽에는 진해만을 낀 진해구가 자리 잡고 있다.

기후

한반도의 남쪽 끝에 있는 창원시는 따뜻한 남해의 영향을 받아 연중 온화하여 사람의 생활에 적합하다. 가장 추운 1월의 평균기온도 2.8°C로 비교적 따뜻하다. 연간 평균 강수량은 1545mm 정도로 많은 편이며, 평균 습도도 63% 정도로 높은 편이다.

문화

경남 유일의 컨벤션센터인 창원컨벤션센터.
진해군항제 기간의 여좌천 다리 풍경.

창원은 계획 당시부터 녹지공간을 많이 조성하여 대한민국의 다른 대도시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준다. 시의 중심부에 있는 용지호수는 창원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어 왔으며, 밤에는 여기서 레이저 공연을 하기도 한다.

창원시에는 가로수로 벚꽃나무가 심겨 있어 봄이 되면 진해지역을 중심으로 벚꽃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벚꽃 축제는 진해선 열차와 연계되어 열리므로 창원시민 이외의 사람들도 기차를 타고 진해에 와서 벚꽃 구경을 많이 즐긴다.

창원시 의창구에 위치한 창원컨벤션센터(CECO, Changwon Exhibition Convention Center)는 경남 유일의 컨벤션센터이다. 2008년 람사르총회 및 2011년 UN 사막화방지협약 총회가 여기서 열리기도 했다. 창원컨벤션센터는 풀만호텔, 시티세븐(복합 쇼핑몰)과 연계되어 있다.

스포츠

다음은 창원시를 연고로 하는 스포츠 팀이다.

종목 소속 리그 홈 경기장 창립연도
창원 LG 세이커즈 농구 KBL 창원실내체육관 1997
경남 FC 축구 K-리그 창원축구센터 2006
창원시청축구단 축구 내셔널리그 창원축구센터 2005
NC 다이노스 야구 KBO 창원 NC 파크 2011

축제

축제 개최 기간 개최 장소 주최 주요 행사
진해군항제 4월 1일~4월 10일 진해구 중원로터리 및
창원시 전역
창원시 군악대 연주, 벚꽃 축제,
이충무공 추모대제
마산어시장축제 8월~9월 어시장 어시장축제 위원회 전어 시식회 등
창원 페스티벌 10월 중순 창원광장, 용지공원 창원시 퍼레이드, 불꽃쇼,
축하콘서트
가고파국화축제 10월 말~11월 초 마산항 제 1부두 창원시 국화 전시회

음식

통합 전 마산시에서는 마산시의 지역 음식을 홍보하기 위해 "마산 5미(味)"를 선정했다. 아구찜, 전어, 요리, 미더덕, 국화주를 5미로 선정했으며, 이는 통합 후 창원시에서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예로부터 항구도시로 명성이 높았던 마산답게 5미중 국화주를 제외한 4개는 바다에서 난 것이다. 이 중 1미는 아구찜으로서, 아귀(마산 사투리로는 아구)를 콩나물과 함께 고추가루로 굉장히 맵게 간을 하여 쪄 낸 것이다. 아구는 생김새가 흉칙하게 생겼다 하여 이전에는 잡혀도 대부분 버렸으나 마산에서 처음으로 이를 아구찜으로 만들어 먹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는 마산합포구 오동동에 아구찜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진해지역의 명물 음식으로는 진해콩이 있다. 진해콩은 밀가루콩가루를 섞어 반죽해서 콩 모양으로 빚어 구워만든 일종의 과자이다. 진해콩은 1940년대부터 생산되었으며, 오랜 기간동안 진해 시민들에게 사랑받아온 군것질거리다. 지금도 진해콩은 진해에서만 생산되고 있다. 콩가루의 구수한 맛이 좋으나 상당히 단단하여서 이빨 단련에 좋으며 조심해야 한다.

정치성향

지역별로 상이한 정치성향을 나타낸다. 동남공단이 위치하여 노동자 비율이 높은 성산구 지역은 진보 성향이 짙으며, 2004년 총선2008년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소속의 권영길 의원을 당선시킨 바 있다. 그러나 성산구 이외의 지역(합포, 회원, 의창, 진해)에서는 보수 성향이 완연하다. 그 중에서도 마산의 오래된 구도심 지역에 해당하는 마산합포구의 보수 성향이 가장 뚜렷하다.

역대 대통령 선거결과

2010년 이전까지는 통합 이전의 창원시(현 의창구, 성산구)의 선거 결과지만, 2010년 이후부터는 통합 이후의 창원시(현 의창구, 성산구,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진해구)의 선거결과이다.

선거명 97 대선 02 대선 07 대선 12 대선 17 대선
창원시 최다득표 이회창 이회창 이명박 박근혜 홍준표
창원시 득표율 51.8% 61.6% 51.7% 62.6% 36.3%
경남 판도 이회창
55.1%
이회창
67.5%
이명박
55.0%
박근혜
63.1%
홍준표
37.2%
전국 판도 김대중
40.3%
노무현
48.9%
이명박
48.7%
박근혜
51.6%
문재인
41.1%
*보수계열 정당/후보가 우세한 경우 빨강으로, 민주당/진보 계열 정당/후보가 우세한 경우 파랑으로 배경을 처리하였다.

알고 계셨나요?

  • 창원시는 대한민국 최초의 계획도시입니다.
  • 창원대로는 동양 최대의 직선도로(직선구간 12.8km)입니다.
  • 창원대로는 원래 전쟁시에 전투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이후 육교, 지하차도, 중앙분리대 등이 설치되면서 이러한 기능은 상실했습니다.
  • 창원광장은 동양 최대 원형 광장으로, 서울시청광장보다 3배 정도 넓습니다.
경상남도
창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