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티디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3일 (월) 00:58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 문서는 행성에 관한 것입니다. 연도에 대해서는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태양

태양태양계의 유일한 항성(별)이며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이다. 태양계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태양계 전체 질량의 99.87%정도를 혼자서 차지하고 있다.[1] 기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요 성분은 수소(H_2)와 헬륨(He)이다. 수소의 핵융합 반응으로 인해 E = mc^2의 법칙을 따라 에너지를 낸다. 지구가 받는 에너지는 거의 전부 태양에서 온 에너지이다.

핵융합 반응을 하여 에너지를 내기 때문에 대량의 방사선도 방출한다. 우주에 있는 항성 중에서는 상위 7% 정도의 위치에 있으며 단독성이다. 또한, 지구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별이며 그렇기 때문에 절대 등급은 약 5등급으로 비교적 어둡지만 상대등급은 -26등급 정도로 지구에서 봤을 때 가장 밝은 별이기도 하다. 지구에서 2번째로 가까운 별은 망원경이 아니면 맨눈으로 볼 수도 없다는 점을 상기하자.

태양은 지금도 계속해서 뜨거워지고 있다. 지구상의 물은 약 10억년이 지나면 전부 우주로 증발할 예정

쌀알무늬[편집]

태양의 대류현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구조 중 하나로 이 모습이 마치 쌀알 같이 보여서 쌀알조직으로 불린다. 광구 전체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며 밝은 부분은 온도가 높고 상승하는 반면 어두운 부분은 온도가 낮고 하강하는 부분이다.

대체로 쌀알무늬 하나의 직경이 약 1000km이며 8~20분 정도 지속된다. 예외적으로 거대한 쌀알무늬도 있으며 직경은 약 3만km, 지속시간은 24시간이다.

흑점[편집]

태양 표면에는 주변보다 2000도 정도 표면온도가 낮은 부분인 흑점이 있다. 흑점은 태양의 광구부분에 존재하는 영역이며 주변에 비해 비교적 밝기가 어둡다. 또한 강한 자기장을 가지며 11.2년을 주기로 흑점의 개수가 증가하다가 감소하는 경향을 띈다.

형성 과정[편집]

초기에 태양은 분자 구름이 중력으로 인해 뭉쳐져서 원시별과 원시행성계원반을 생성했으며 원시행성계원반에서 미행성들이 생겨났다.

그리고 미행성들을 만들고 남은 원시행성계원반들은 모두 중심에 있는 태양으로 흡수되었으며 점점 수축하면서[2] 중심부에서 핵융합반응이 일어날 정도가 되어서 현재와도 같은 모습이 되었다.

주석[편집]

  1. ^ 목성이 0.09%정도를 차지하고 토성이 0.03%정도를, 나머지 행성과 왜행성, 소행성 및 혜성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2. ^ 대부분의 항성들은 원시별이 수축하면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