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블루시티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2월 20일 (목) 20:32 판 (경제)

2010년 개봉된 영화에 대해서는 황해(영화)를 참고하세요.

황해
누런 빛의 황토가 중국한국 쪽에서 유입되고 있는 황해의 인공위성 사진.
진도 신비의 바닷길

황해(한자: 黃海) 동중국해의 북쪽에 위치한 태평양연해이다. 중국한반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쪽에 위치하는 바다이므로 통상적으로 서해(한자: 西海)라고 부른다. 황해, 즉 노란색 바다(yellow sea)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정말로 바닷물 색깔이 누런빛을 띠기 때문이다. 인공위성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면 중국한국 쪽에서 누런 빛의 강물이 유입되고 있는 것이 확연히 보인다.

황해의 안쪽에는 보하이 해가 있다. 황하는 보하이 해로 흘러드는데, 황하는 모래퇴적토가 많이 들어있어 노란색의 빛깔을 띤다.

황해는 흑해, 홍해, 백해와 함께 바다 이름에 색깔이 붙은 4개의 바다 중 하나이다.

지리

지형

보하이 해를 제외한 황해의 남북길이는 960km이며, 동서길이는 700km이다. 면적은 38만km2이며, 부피는 1만 7000km3 정도이다. 평균수심은 44m밖에 안 되며, 최대수심은 144m이다. 1만년 전 최후의 빙하기 당시 황해는 육지였다. 해저 지형을 보면 중국 쪽으로는 경사가 완만한 반면 한국 쪽으로는 경사가 다소 급하다. 북쪽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수심은 점차 증가한다. 해저와 해변은 보하이 해로 흘러드는 강(리아오 강, 황하)과 한국만으로 흘러드는 강(압록강) 등에서 실려온 퇴적물들로 덮여 있다. 이 퇴적물들은 황해를 노란색으로 만드는 원인이다.

황해의 주요 섬으로는 백령도, 대부도, 덕적도, 가거도, 강화도, 하의도, 흑산도, 홍도, 제주도, 진도, 무의도, 진도, 완도, 영종도, 연평도 (이상 대한민국의 섬) 등이 있다.

기후와 수문학

11월 말부터 3월까지 이어지는 겨울은 춥고 건조하며 강한 북서계절풍의 영향을 받는다. 1월 평균기온은 북쪽에서 –10°C이며 남쪽에서 3°C이다. 6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지는 여름은 덥고 습하며 태풍이 자주 지나간다. 여름철 기온은 10-28°C에 이른다. 연간 평균강수량은 북쪽에서 500mm, 남쪽에서 1000mm이다. 겨울철에 용승이 발생하는 지역의 해안가에는 안개가 자주 낀다.

황해에는 연중 난류가 흐른다. 쿠루시오 해류(난류)에서 분지한 이 해류는 0.8km/h의 느린 속도로 북쪽으로 흐른다. 반면 해안지역에서는 남쪽으로 흐르는 해류가 나타나며 이 해류는 특히 겨울철에 강해진다. 실제로 지난 2007년 12월에 발생한 태안기름유출사건 당시 기름띠가 북쪽으로 천천히 퍼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남쪽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예상 밖의 큰 피해를 입었다.

북부지역에서는 겨울에 수온이 영하로 떨어지기도 하므로 11월에서 3월 사이에 바다가 부분적으로 얼어 항해를 방해하기도 한다. 겨울철에 황해의 염도와 수온은 수심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나타난다. 반면 봄철과 여름철에는 표층부가 햇빛에 의해 가열되고 민물이 다량 유입되기 때문에 표층부는 수온이 높고 염도는 낮은 반면 심부는 상대적으로 수온이 낮고 염도는 높게 나타난다. 여름철 수온은 22-28°C 정도이다. 황해의 염도는 다른 바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30‰(북부)-34‰(남부)로 나타난다. 하구와 가까운 곳은 염도가 26‰이하로 떨어지기도 한다.

조수(밀물과 썰물)는 하루에 두 번 나타난다. 중국 해안에서 조수간만의 차는 0.9m-3m로 비교적 높게 나타나며, 한국 해안에서는 이보다도 더 높은 4-8m로 나타난다. 조수간만의 차는 에 더 크게 나타난다. 조류는 바다 중앙부에서는 1.6km/h로 나타나지만 해안가에서는 5.6km/h 정도로 더 강하게 나타난다. 특히 진도해남 사이에 있는 명량해협(울돌목)에서는 속도가 20km/h에 이르는 아주 빠른 조류가 나타난다.

큰 조수간만의 차는 일명 모세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특이한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진도무도를 잇는 길이 2.9km, 너비 10-40m에 이르는 바닷길은 1년에 두 차례, 1시간 씩 나타난다. 이곳은 1975년, 프랑스 주한대사였던 피에르 랑디(Pierre Randi)가 프랑스 신문에 이 현상에 대한 기사를 쓰면서 세계적인 명소로 자리잡았다.

동·식물

서해안의 갯벌은 어민과 철새들의 삶의 터전이다.

황해에는 다시마, 문어, 오징어, 꽃게, 새우, 조개 등이 풍부하고 여름철에는 남조류가 증식하면서 바닷물을 초록색으로 물들인다. 남쪽으로 갈수록 어족자원은 더 풍부해진다.

한국의 서해안에는 최대너비 10km에 이르는 넓은 갯벌이 펼쳐져 있다. 이 갯벌의 총 넓이는 2850km2에 이른다. 이 갯벌의 밑바닥에는 게, 조개, 작은 물고기 등이 서식하고 있으며 동아시아 일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철새도래지 중 하나로 손꼽힌다. 매년 최소 200만 마리, 35종의 철새가 이곳을 거쳐간다. 특히 새만금 지역에는 매년 약 30만 마리의 철새가 관찰되었는데, 1991년부터 방조제를 건설하는 등 간척사업이 이뤄지고 있어 철새들의 서식공간이 줄어들고 있다.

경제

황해 연안 지역은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 지역의 인구밀도는 약 250명/km2에 이른다. 지난 수백년간 황해는 풍부한 어족자원 덕분에 중국과 한국 어민들에게 삶의 터전이 되어왔다. 황해에서 잡히는 물고기들로는 도미, 민어, 매퉁이, 새우, 갈치, 전갱이, 오징어, 장어, 쥐치, 청어, 고등어, 넙치 등 200여 종이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특히 중국측의 무분별한 어획으로 대부분의 물고기종 개체수가 감소 중에 있다. 실제로 황해에서의 중국측 어획량은 1985년 61만 9000톤에서 1996년 198만 4400톤으로 급증하였다.

황해는 예로부터 무역의 통로가 되어왔다. 황해에 있는 주요 중국 항구로는 다롄, 톈진, 칭다오, 친황다오 등이 있다. 황해에 있는 주요 한국 항구로는 인천, 군산, 목포가 있으며 북한에는 평양의 외항인 남포가 있다. 중국에서는 랴오닝성 다롄과 산둥성 옌타이를 잇는 보하이 열차 페리가 운항 중에 있다. 1999년 11월 24일에는 옌타이에서 출발하여 다롄으로 향하던 카 페리 다순호가 풍랑에 좌초, 선박에 불이 붙으면서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300명 내외의 사망자가 발생한 이 사건은 중국 역사상 최악의 해상 사고로 손꼽힌다.

서해안 추천 여행지

복잡한 해안선으로 유명한 서해안에는 수많은 , 반도, 이 위치하여 장관을 이룬다. 수심이 얕고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갯벌해수욕장이 많이 있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간척사업도 곳곳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 주요 관광지
인천광역시 옹진군 대한민국 최북서단인 백령도, 연평도
강화군 석모도강화도, 동막해변, 강화강성보
서구 아라뱃길의 시점인 아라서해갑문, 인천국제공항의 관문 영종대교
중구 월미도, 서해안 최대의 항구인 인천항,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
연수구 국내 최장 다리인천대교, 송도경제자유구역
남동구 꽃게조개구이로 유명한 소래포구, 소래습지생태공원
경기도 시흥시 바지락 칼국수와 조개구이로 유명한 아닌 섬 오이도
안산시 십리포해변이 있는 대부도, 영흥도, 간척사업이 진행중인 시화호시화방조제
화성시 하루 두 차례씩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제부도
평택시 평택항, 평택호관광지
충청남도 아산시 아산만방조제, 삽교천방조제
당진시 서해대교행담도휴게소, 서해안에서 일출을 볼 수 있는 왜목마을
서산시 간월도
태안군 <만리포사랑>이라는 노래로 잘 알려진 만리포해수욕장,
홍성군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남당항, 천수만
보령시 머드페스티벌이 열리는 대천해수욕장, 서해안 최초의 해수욕장인 무창포해수욕장
서천군 철새의 낙원 금강하구둑
전라북도 군산시 명사십리해수욕장이라고도 불리는 선유도해수욕장
김제시 심포항
부안군 변산반도 국립공원, 고군산도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서해안 일몰명소인 변산 낙조대
고창군 광활한 갯벌이 펼쳐진 바지락 생산지인 하전갯벌
전라남도 영광군 시원한 해안선을 따라 달리는 백수해안도로, 천일염전
함평군 갯벌 생태체험이 이루어지는 돌머리해변
무안군 톱머리해수욕장
신안군 김대중 대통령의 고향 하의도, 해질녘마다 붉은 색으로 물드는 홍도, 대한민국 최남서단 가거도
목포시 파도에 의해 희한한 모양으로 깎인 바닷가의 바위 갓바위(천연기념물 제500호), 목포항, 목포춤추는바다분수
해남군 이순신명랑대첩으로 유명한 우수영관광지
진도군 길이 2.8km,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신비의 바닷길(명승 제9호), 울돌목을 건너는 진도의 관문, 진도대교

같이 보기

  • 황해처럼 바닷물의 색깔에 따라 이름이 붙여진 바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Yellow_sea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