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Gakt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7월 1일 (금) 23:56 판 (건강)

개요

담배를 피우는 행위. 넓게 보면 담배 이외에 대마초, 필로폰 등 연소하는 방식으로 섭취하는 약물의 연기를 흡입하는 행위이다. 담배 또한 그 중독성으로 인해 마약이나 다를 바 없다. 담배와 마약의 차이는 그저 합법이냐 불법이냐의 차이일 뿐.

의의

지금이야 흡연 자체가 반쯤 터부시되는 분위기지만, 불과 몇십년 전 까지만 해도 흡연은 일종의 사회적 매개체의 역할을 했다. 과거에는 너나 할것 없이 담배를 권하는 것이야말로 일종의 우호의 표시였고, 삼삼오오 모여 같이 흡연을 하는 것이 흔한 광경이었다.

그래서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 있어 과 더불어 필수품이었다. 말하자면 이 두가지 요소는 만남에서 빼놓을 수 없었다.

사교의 목적 이외에도 흡연은 일종의 안정제 역할도 겸했다. 업무 후 휴식을 가질 때 몸에 쌓인 피로와 긴장을 푸는데 있어서 담배는 일시적이나마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다. 니코틴의 각성 효과 및 일산화탄소의 질식으로 인한 일시적인 안정 효과로 쌓은 스트레스를 푸는 데 요긴하게 쓰였었다.

건강

그러나 당연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건강에 매우 나쁘다. 흡연이 만병의 근원이라는 것 쯤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인 지금 몸에 좋다고 담배를 피우는 머저리는 없다. 거기에 흡연자들도 담배 끊거나 아예 피우지 말라고들 하지, 담배 피우라고 권하는 행동은 상식이 있다면 지양한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은 , 버거씨병, 심혈관계 질환 등이 있다.

담배로 인한 해악은 흡연자 본인에 한정되지 않고 주변도 같이 병들게 한다. 간접흡연은 대표적인 해악으로 본인 이외의 타인까지 같이 건강을 해친다.간접 흡연이 해로운 이유. 담배 연깃속 온갖 유해물질은 연기를 타고 퍼져나가 온갖 사물에 들러붙고 주변을 지나기만 해도 그 유해물질에 그대로 노출되는 만큼 주변인들의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