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티디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7월 3일 (일) 14:42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Feline leukemia virus.JPG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의 전자현미경 사진
생물 분류
과: 레트로바이러스과
속: 감마레트로바이러스속
종: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영어: Feline leukemia virus, FeLV)는 고양이에 감염을 유발하는 레트로바이러스이다. 감염된 고양이의 침과 콧물에는 FeLV가 포함되어 있으며, 따라서 이를 통한 전파가 가능하다. 특히 밥그릇이나 물그릇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파되기 쉽다. 감염된 고양이의 면역계가 자연적으로 이 바이러스를 물리치는데 실패할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 이 바이러스는 골수를 억압시켜 백혈병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람에서는 감염을 유발하지 않는다.

증상[편집]

감염은 만성적이며 수개월에 걸쳐서 느리게 진행된다. 증상은 다양하고 개체별로 차이가 크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식욕부진, 거친 털, 동공부등, 피부·방광·호흡기 감염, 구강질병, 발작, 림프절염, 피부병변, 피로, , 체중감소, 위염, 치은염, 범백혈구감소증, 바이러스 및 세균성 질병의 상재, 빈혈, 설사, 황달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고양이는 자연적으로 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형성하며, 별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유지된다. 이 경우에는 같이 사는 다른 고양이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예방[편집]

백신이 시판되어 있지만 예방효과는 완전치 못하다. 심각한 부작용 사례(종양 등)들도 보고되고 있어 백신접종에 주의가 요망된다. 한 집에 같이 사는 다른 고양이가 없고 실내에서만 키우는 고양이라면 예방접종은 하지 않는 편이 낫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Feline_leukemia_virus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