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 톨스토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니손이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9월 30일 (화) 23:09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레프 톨스토이

레프 니콜레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 1828년 8월 28일 - 1910년 11월 7일)는 여러 소설과 단편작들을 쓴 작가이다. 톨스토이는 사실주의 소설의 대가이며 대문호로 널리 인정된다. 톨스토이의 소설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장편 소설로는 《전쟁과 평화》(1869)와 《안나 카레리나》(1877)가 있다. 톨스토이는 20대에 크림전쟁에 러시아군 포병으로 참전한 적이 있는데, 이는 그의 소설 전쟁과 평화의 모티프가 되었다. 톨스토이는 그 밖에도 여러 단편작들을 써냈는데, 대표작으로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이반 일리치의 죽음》, 《행복》, 《하지 무라드》 등이 있다. 후기에는 연극작품과 수필작품도 써냈다. 톨스토이는 복잡하고 모순적인 페르소나를 가진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정신적 위기와 1870년대의 영적인 깨달음 이후 극단적인 도덕주의자, 금욕주의자가 되었으며 그와 동시에 저명한 사회 개혁자가 되었다.

마태복음》에 있는 예수의 설교 중 하나인 <산상수훈>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인 톨스토이는 열렬한 기독교 아나키스트가 되었다. 《하느님의 나라는 당신 안에 있다》같은 작품에는 톨스토이의 비폭력 저항 정신이 잘 드러나 있으며 이는 20세기의 마하트마 간디마틴 루터 킹 등의 인물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