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티디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9월 18일 (금) 23:45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벚꽃이 만개한 섬진강변(경남 하동군)

섬진강(한자: 蟾津江)은 전라북도 동남부에서 시작하여 전라남도경상남도의 경계를 따라 흐르다가 남해로 흘러들어가는 대한민국이다. 강이 시작하는 곳(발원지)은 전라북도 진안군팔공산 자락에 위치한 데미샘이며, 끝나는 지점은 광양만이다. 강의 전체 길이는 212.3km로서, 대한민국에서 5번째로 긴 강이다.

풍경[편집]

섬진강의 유역은 4,896.5㎢에 이른다. 섬진강 유역에는 진안고원, 지리산 등 산지가 많이 위치하므로 섬진강은 이들 산지를 피해 크게 둘러가며 유유히 흐르는 모습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다른 강 유역과는 달리 주위에 큰 도시가 발달하지 않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수달, 재첩 등이 서식하고 있다. 특히, 재첩은 섬진강에서만 잡을 수 있는 특산물이며, 이 지역 사람들은 재첩국을 즐겨 마셨다. 강이 산을 피해 굽이쳐 흐르는 모습이 아름다워 섬진강 레일바이크 등 관광지로 개발되기도 했으며, 벚꽃이 필 때 가장 아름다워 많은 사람이 찾는 하동십리벚꽃길을 비롯한 드라이빙 코스가 잘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도 여러 자전거코스, 도보코스도 유명하다. 주요 지류로는 보성강 등이 있다.

섬진강의 어류 생태를 보전하고 전시하기 위한 섬진강어류생태관이 있다.

이름[편집]

섬진강에서 섬진(蟾津)은 두꺼비 나루라는 뜻이다. 이런 독특한 이름이 붙여진 데에는 전설이 있다. 고려시대 말, 이 곳은 왜구의 침입이 극심하였다 한다. 그런데 어느 날 왜구들이 경남 하동군에서 섬진강을 건너려 할 때 건너 편에서 수 십만 마리의 두꺼비들이 나타나서 진을 치고 울부짖었다. 왜구들은 이 모습에 깜짝 놀라 도망쳤다. 이후 이 강에는 섬진강(蟾津江)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지역[편집]

섬진강 본류는 다음과 같은 지역들을 통과한다.

지역 비고
전라북도 진안군 섬진강의 발원지 데미샘
임실군 대한민국 최초의 다목적 섬진강댐 위치.
순창군
전라남도 곡성군 옛 곡성역이 위치한 곳에 섬진강 기차마을이 위치하며, 섬진강변을 따라 섬진강 레일바이크가 운행중이다.
구례군
전라남도/
경상남도
광양시/하동군 전통 5일장인 화개장터 위치. 섬진강을 통한 물자수송이 용이했기 때문에[1] 강변에 장터가 들어선 것이다.

주석[편집]

  1. ^ 지금은 섬진강댐 건설 등으로 인해 강물이 줄어 배가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