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티디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25일 (수) 19:13 판 (위키지존(토론)의 편집을 110.70.47.1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아침의 지리산.

아침(영어: morning)은 일출부터 오전9시까지의 하루이자 일반적으로 오전5시부터 오전9시까지의 시간이다.

용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일어난 직후를 아침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침이라는 개념은 다분히 주관적인 개념이다. 아침은 사람에게 있어서 하루를 준비하는 시간으로서, 몸을 가볍게 씻고 아침밥을 먹으며 옷을 차려입는 등의 일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침의 끝은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학교로 치면 아침조회가 끝나고 1교시가 시작되는 시점이 아침이 끝나는 시점이다. 현대로 들어오면서 인류는 전기의 도움으로 저녁 늦게까지 을 자지 않고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아침이라는 시간은 과거에 비해 다소 늦춰졌다. 과거에는 동틀 무렵인 오전4시에서 오전5시 사이에 기상을 하는 것이 보편적이었으나, 현재 중국, 대한민국, 베트남, 필리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스 등의 평균적인 기상 시각은 오전5시에서 오전6시 45분 사이이다.

한국어에서 아침은 아침밥과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늦은 아침에 점심을 겸해서 해서 먹는 식사는 아점(침 + 심)이라고 부르며, 영어 문화권에서는 브런치(brunch, breakfast + lunch)라고 부른다. 분명히 같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긴 한데, 아점이라고 하면 왠지 없어 보이고, 브런치라고 하면 왠지 우아해 보인다[…]

한때 사이쇼 히로시가 펴낸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히트를 치면서,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크게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으로 나눌 수 있어서 아침에 일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 사람이 있는 반면 저녁에 일하는 것이 효율이 좋은 사람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Period 3라는 유전자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이 유전자가 긴 형태로 되어 있는 사람은 아침형 인간, 반대로 짧은 형태로 되어 있는 사람은 저녁형 인간이 되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