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얼굴(영어: face)이란 머리의 앞부분에 해당하는 신체부위로서, 이마 · 눈썹 · · · · · 치아 · · 입술 · 등을 포함한다. 얼굴은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며, 사람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얼굴에는 시각, 미각, 청각, 후각 등을 담당하는 감각기관들이 모여있다.

감정

얼굴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불쾌한 감정이 들 때는 얼굴을 찡그리기도 하며, 반대로 기쁜 감정이 들 때는 미소를 머금기도 한다. 우리는 이처럼 다른 사람의 얼굴로부터 감정을 읽어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감정에 동정심을 가지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사람들은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을 구분하기도 한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을 탁월하게 구분했는데,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나이가 든 사람일수록 더 정확하게 구분해 냈다는 점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나이가 들게 되면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한 경험이 쌓이면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어내는 능력이 더욱 발달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성형 수술

성형 수술을 하면 얼굴의 모양을 바꿔 놓을 수 있다. 성형 수술은 원래 얼굴에 큰 상처를 입은 경우에 환자의 정상적인 생활을 돕기 위해 행해지는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얼굴에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이 더 좋은 배우자를 만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캐리커처

캐리커처는 어떤 사람의 얼굴의 특징을 과장하여 표현한 그림이다. 예를 들어, 이명박 대통령의 경우에는 길쭉한 얼굴과 코, 작은 눈, 넓은 이마 등을 과장하여 나타낼 수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얼굴의 특징을 과장하여 표현하게 되면 유명 인물들을 더 잘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얼굴과 관련된 표현

  • 얼굴(가죽)이 두껍다 - 부끄러움을 모르고 염치가 없다.
  • 얼굴이 넓다 - 아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