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왕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3번째 줄: 3번째 줄:
 
== 개요 ==
 
== 개요 ==
  
광개토왕은 [[374년]]에 고구려의 제 18대 임금인 [[고국양왕]]의 아들로 태어났다. [[391년]]에 아버지인 [[고국양왕]]이 죽자 18세의 나이에 즉위하였다.  
+
광개토왕은 [[374년]]에 고구려의 제 17대 임금인 [[고국양왕]]의 아들로 태어났다. 391년에 아버지인 고국양왕이 죽자 18세의 나이에 즉위하였다.  
  
광개토왕은 군사력을 키워 [[백제]]의 [[진사왕]]과 [[아신왕]]의 군대를 이겨 [[한강]] 유역의 땅을 차지하였으며, 동시에 왕의 친할아버지인 [[고국천왕]]의 원한을 풀어주었다. 또 왜구들에게 괴롭힘을 시달리던 [[신라]]의 요청을 받고 왜구들을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고, 동시에 신라의 [[실성]] 왕자를 볼모로 잡아가는 쾌거를 안았다.
+
광개토왕은 군사력을 키워 [[백제]]의 [[진사왕]]과 [[아신왕]]의 군대를 이겨 [[한강]] 유역의 땅을 차지하였으며, 동시의 왕의 친할아버지인 [[고국양왕]]의 원한을 풀어주었다. 또 왜구들에게 괴롭힘을 시달리던 [[신라]]의 요청을 받고 왜구들을 쳐부수고, 동시에 신라의 [[실성]] 왕자를 볼모로 잡아가는 쾌거를 안았다.
  
그는 고구려의 정복군주로서 이른바 "고구려의 황금기"를 이룩하였으며, 그 시기가 [[장수왕]]과 [[문자명왕]]까지 이르게 되었다.
+
그는 고구려의 정복군주로서 [[장수왕]], 문자명왕에 이르던 고구려의 황금기를 맞이하였다.
 
 
그가 [[412년]]에 붕어하자, 아들인 [[장수왕]]이 지금의 [[중국]] [[집안 시]]에 있는 곳에 [[광개토왕비]]를 세웠는데, 아직까지 파괴되지 않고 남아있다.
 
 
 
이 비석은 [[중국]] [[남북조시대]] 때 유행하던 [[예서체]]로 새겨져 있었는데, 이 글씨는 부식되고 마모된 곳이 있어서 [[일본|일본 제국]]이 식민지시절에 왜곡한 흔적도 고스란히 있다.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비문과 비석이 없어진 것이 아니다. 지금 [[중국]]과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역사가들의 연구로 통하여 삼국사의 비밀이 새롭게 밝혀지게 되었다.
 
  
 +
그가 [[412년]]에 붕어하자, 아들인 [[장수왕]]이 지금에 [[중국]] [[집안 시]]에 있는 곳에 [[광개토왕비]]를 세웠는데, 고구려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분류:고구려]]
 
[[분류:고구려]]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