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폴 사르트르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33번째 줄: 33번째 줄:
  
 
==사르트르 패밀리==
 
==사르트르 패밀리==
사르트르 패밀리는 20세기 사상계를 휩쓸었던 한때의 학문계의 아이돌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이몽 아롱]], 현상학으로 유명한 [[메를로 퐁티]]. 페미니즘의 대가 [[시몬 드 보부아르]]등 20세기 사상계를 휩쓸었던 자들이 속해 있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알베르 카뮈]]도 사르트르와 지대한 친분이 있었다(후에 카뮈가 사르트르를 공격하자, 사르트르의 패밀리에 속한 많은 인재들이 카뮈를 역공했었다). 사르트르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 땐 호감형이 아니지만, 매력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판단된다. 일례로 학창 시절 기독교 학교에 있었던 사르트르와 그의 패거리들이 기독교에 대해서 반발하면서 다니자, 당시 기독교인이었던 메를로 퐁티가 패거리한테 개겨서 다구리를 까였다고 한다. 그때 사르트르가 나타나 자신의 패거리에서 메를로 퐁티를 구해줘, 그로부터 두 위대한 학자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학창 시절부터 패거리를 끌고다녔다는 것, 그리고 메를로 퐁티, 레이몽 아롱 등 어린 시절부터 계속해서 친분을 쌓아갔다는 등의 사실로 미루어봤을 떄, 확실히 리더로써 따를 만한 매력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걸 짐작해볼 수 있다.
+
사르트르 패밀리는 20세기 사상계를 휩쓸었던 한때의 학문계의 아이돌이라고 할 수 있다. [[레이몽 아롱]], 현상학으로 유명한 [[메를로 퐁티]]. 페미니즘의 대가 [[시몬 드 보부아르]]등 20세기 사상계를 휩쓸었던 자들이 속해 있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알베르 카뮈]]도 사르트르와 지대한 신분이 있었다(후에 카뮈가 사르트르를 공격하자, 사르트르의 패밀리에 속한 많은 인재들이 카뮈를 역공했었다). 사르트르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 땐 호감형이 아니지만, 매력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판단된다. 일례로 학창 시절 기독교 학교에 있었던 사르트르와 그의 패거리들이 기독교에 대해서 반발하면서 다니자, 당시 기독교인이었던 메를로 퐁티가 패거리한테 개겨서 다구리를 까였다고 한다. 그때 사르트르가 나타나 자신의 패거리에서 메를로 퐁티를 구해줘, 그로부터 두 위대한 학자의 인연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학창 시절부터 패거리를 끌고다녔다는 것, 그리고 메를로 퐁티, 레이몽 아롱 등 어린 시절부터 계속해서 친분을 쌓아갔다는 등의 사실로 미루어봤을 떄, 확실히 리더로써 따를 만한 매력적인 성격을 보유하고 있었다는 걸 짐작해볼 수 있다.
  
 
==소설가? 철학자?==
 
==소설가? 철학자?==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