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사고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사고'''는 [[2014년]] [[2월 17일]][[경주시]] [[양남군]]에 있던 리조트 시설에서 발생한 건물 붕괴 사고이다.  
+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사고'''는 [[2014년]] [[2월 17일]]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양남군]]의 [[코오롱 그룹]]의 리조트 시설에서 발생한 건물 붕괴 사고이다. 사고가 발생한 건물은 2층 크기의 조립식 건물이다.
  
== 사고 경위 ==
+
오후 9시 15분경 60cm 이상 쌓여있던 눈으로 인해 [[지붕]]이 붕괴되었는데, 사고 당시 [[부산외대]] 학생 등 약 550명이 신입생 환영 인사를 하고 있었다. 붕괴되었던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피에 성공했지만, 백수십여명이 부상당하거나 사망하는 등의 참사가 일어났다. 10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을 당했으며, 101명이 경상을 당하는 등 큰 인명피해가 일어났다.
2월 17일 오후 9시경 건물 붕괴 사고가 일어났다는 소식이 속보로 전해졌다. 해당 리조트에서는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 OT를 진행하고 있었고, [[강당]](체육관)에서 565명의 신입생들이 신입생 환영회를 하고 있던 상황이었다.<ref>[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9&aid=0003139911 경주 마우나오션 리조트 강당 붕괴…대학생 50~60명 매몰]</ref> 사고 당시 해당 지역에는 60cm 이상의 폭설이 있었고, 붕괴 원인도 이렇게 내린 눈이 지붕에 적설되면서 그 무게를 이기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건물이 붕괴되면서 강당 내에 있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피에 성공했으나 학생 100여명을 비롯한 인원들이 미처 빠져나오지 못하고 매몰되었다. 이후 구조작업이 이뤄졌으나, 인명피해를 막진 못했다. 또한 사고 후 현장 조사를 통해 부실공사 문제와 완공 이후 안전 점검이 없었다는 것이 드러나 안전불감증 논란이 다시 한번 제기되었다.
+
사고 후 현장 조사를 통해 부실공사 문제와 완공 이후 안전 점검이 없었다는 것이 드러나 안전불감증 논란이 다시 한번 제기되었다.
 
 
== 피해 규모 ==
 
총 10명이 사망하고 204명이 부상당했다. 사망자 10명중 9명은 부산외국어대학교 재학생 또는 신입생이었으며, 1명은 신입생 환영회에서 사회자를 맡은 이벤트 직원이었다.<ref>[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79&aid=0002564482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 사망자 명단]</ref>
 
 
 
== 기타 ==
 
* 사고 발생 이후 부산외국어대학교에서는 매년 [[2월 17일]]에 추모식을 진행하고 있다.
 
 
 
== 주석 ==
 
<references/>
 
  
 +
{{번역된 문서|ja|慶州マウナオーシャンリゾート体育館崩壊事故}}
 
[[분류:대한민국의 사건]]
 
[[분류:대한민국의 사건]]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