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체스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5번째 줄: 5번째 줄:
  
 
== 기물 ==
 
== 기물 ==
*킹 : 뒤가 뚫려있어, 첫수부터 움직일 수 있다. 룩과는 서로 다른 행에 위치하여 캐슬링은 불가능하다.
 
*퀸 : 여기서도 가장 강한 기물. 모든 기물들 중 가장 넓은 범위를 커버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퀸이 최중요 전력으로 취급된다. 특히, 엔드게임 에서는 퀸이 체크메이트의 중추가 된다.
 
*룩 : 유일하게 다른 기물들과 다른, 가로 1행과 10행에 홀로 떨어져 있다. 킹과는 초기 배치가 달라 캐슬링도 불가능하다. 폰이나 다른 기물을 치워서 길을 열어줘야 한다.
 
*비숍 : 컬러바운드라는 약점을 제외하면 나이트보다 우세하다. 보드의 사이즈가 커진 만큼 장거리 기물인 비숍이 단거리 기물인 나이트에 비해 더 고평가된다.
 
*나이트 : 비숍과 동급인 기존 체스에 비해 가치가 낮다. 보드의 사이즈가 커진 그랜드 체스에선 기동성이 낮은 단거리 기물로서의 한계가 드러나고, 마셜과 카디널이라는 새로운 복합 기물들로 인해 저평가된다.
 
*폰 : 이동 면에서는 기존 체스와 큰 차이 없다. 승급은 상대 폰의 초기 위치부터 가능하다. 단, 폰 외에 상대가 잡은 기물이 없는 경우, 승급과 맨 마지막 열로 이동이 불가능.
 
*마셜: 룩과 나이트의 움직임을 합친 것처럼 움직인다. 일반적으로 퀸보단 근소하게 낮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룩+비숍이라는 장거리 기물들의 복합기물인 퀸이 룩+나이트라는 장거리+단거리 복합 기물인 마셜보단 아무래도 조금 더 강하다. 대신, 나이트처럼 움직여, 비교적 쉽게 진영을 돌파하고, 각종 다양한 전술을 짤 수 있으며 기물의 수가 많은 오프닝이나 미들 게임에서는 퀸보다 더 강하다.
 
*카디널: 비숍과 나이트의 움직임을 합친 것처럼 움직인다. 메이저+마이너 피스가 조합된 퀸이나 마셜과 비교해서 마이너+마이너 피스 끼리 조합된 카디널은 상대적으로 가치가 좀 낮다. 대신, 특유의 변칙적인 움직임으로 판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가는 능력이 뛰어나다.
 
 
전체적인 기물 가치는 퀸 9점, 룩 5점, 비숍 3.5점, 나이트 3점, 폰 1점, 마셜 8.5점, 카디널 7점 정도이다.
 
  
 
== 기존 체스와의 차이점 ==
 
== 기존 체스와의 차이점 ==
 
*캐슬링이 없다. 킹과 룩이 같은 행에 놓여있지 않아서다.
 
*캐슬링이 없다. 킹과 룩이 같은 행에 놓여있지 않아서다.
 
*프로모션은 상대편 폰의 초기위치인 8열뷰터 가능하다. 8,9열에서는 선택이고 10열에서는 의무이지만, 폰 이외 잡힌 기물이 없으면 승격이 불가능하다.
 
*프로모션은 상대편 폰의 초기위치인 8열뷰터 가능하다. 8,9열에서는 선택이고 10열에서는 의무이지만, 폰 이외 잡힌 기물이 없으면 승격이 불가능하다.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