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Gakt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2월 15일 (수) 10:46 판 (새 문서: ==개요== 바둑은 가로 세로 19개 총합 391개의 점이 있는 판에 서로 번갈아서 돌을 놓는 추상전략게임이다. ==특징== 선이 종횡으로 복잡하게...)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바둑은 가로 세로 19개 총합 391개의 점이 있는 판에 서로 번갈아서 돌을 놓는 추상전략게임이다.

특징

선이 종횡으로 복잡하게 이어진 나무 판자 위에 흑과 백이 번갈아가며 돌을 놓는다. 돌을 놓는 위치는 선과 선이 서로 교차하는 점 위에 착수하며, 바둑돌들을 서로 이어지게 착수하면서 집을 만들고, 더 많은 집을 지은 쪽이 승리하는 단순명료한 규칙을 가진 게임이다.

그러나 바둑이 단순한건 규칙만 단순할 뿐이지, 다양한 기술과 수를 생각하면 매우 심오하다. 어디에 돌을 착수할 지, 상대가 집을 짓는 걸 어떻게 방어할 지, 이미 지은 상대의 집 어디를 공격할 지 그리고 391개나 되는 착수지점 중 어디가 가장 좋고 나쁠 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수를 두고, 상대가 어떤 수를 보일 지 예측하는 등 이 모든 걸 해내려면 어마어마한 머리회전을 요구하며, 자칫 실수라도 했다간 자신의 패배로 이어지는 줄타기 게임. 그렇기에, 인류가 만든 보드게임 중 가장 높은 지적 능력을 요구하며, 경우의 수만 하더라도 셀 수 없이 많을 정도다. 기본적인 규칙을 익히기는 쉬우나, 완벽이 마스터하기는 극악의 난이도를 가진 게임.

명칭

역사

바둑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