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저씨 개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잔글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아저씨 개그'''는 [[말장난]] 같은 하이개그나 [[음담패설]]을 일컫는다. 말장난이 아저씨 개그로 일컬어지는 이유는 중장년층과 청년층이 선호하는 유머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젊은 층은 공격적이고 사회적으로 아슬아슬한 개그를 좋아하나 중장년층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ref>[http://blogs.discovermagazine.com/seriouslyscience/2014/09/29/age-related-differences-judgments-inappropriate-behavior-related-humor-style-preferences/#.VSgnupPb_rX Scientists finally explain why your grandma will never find “Borat” funny.], Discover, 2014. 12. 19.</ref>
+
'''아저씨 개그'''는 [[말장난]] 같은 하이개그나 [[음담패설]]을 일컫는다. 말장난이 아저씨 개그로 일컬어지는 이유는 중장년층과 청년층이 선호하는 유머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젊은 층은 공격적이고 사회적으로 아슬아슬한 개그를 좋아하나 중장년층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ref>[http://blogs.discovermagazine.com/seriouslyscience/2014/09/29/age-related-differences-judgments-inappropriate-behavior-related-humor-style-preferences/#.VSgnupPb_rX Scientists finally explain why your grandma will never find “Borat” funny.], Discover, 2014. 12. 19.</ref> 사실 하이개그도 맥락에 따라 잘 친다면 충분히 먹히나 문제는 예열 과정 없이 튀어나오기에 문제가 된다. 펀치라인 정도로 활용하면 유용하다고 전해진다.
  
 
== 현실에서 ==
 
== 현실에서 ==

2015년 4월 11일 (토) 04:56 판

아저씨 개그말장난 같은 하이개그나 음담패설을 일컫는다. 말장난이 아저씨 개그로 일컬어지는 이유는 중장년층과 청년층이 선호하는 유머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젊은 층은 공격적이고 사회적으로 아슬아슬한 개그를 좋아하나 중장년층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1] 사실 하이개그도 맥락에 따라 잘 친다면 충분히 먹히나 문제는 예열 과정 없이 튀어나오기에 문제가 된다. 펀치라인 정도로 활용하면 유용하다고 전해진다.

현실에서

하이개그는 주로 나이 지긋한 부장급이 회사에서 구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로 회식때 습격해오나 화장실, 흡연실 등 다양한 장소에서도 만날 수 있다. 이러한 아저씨 개그는 대다수의 회사원들이 원활한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걸림돌이 되곤 하나 간혹 아저씨 개그가 취향은 사람은 별 문제 없이 넘길 수 있다고 한다. 간혹 음담패설을 치다가 체포되는 경우도 존재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40대가 넘어가면 본격적으로 아저씨개그가 먹히는 연령대가 된다. 레크리에이션을 할 때도 이 때를 경계로 강사가 아저씨개그를 시작한다. 그 이하의 연령대인 경우 아저씨 개그는 찾아보기 어렵다.

인터넷에서

주로 등산카페 아재 개그, '회원님 유머에 불알을 탁 치고 갑니다' 등으로 표현된다. 특히 다음 카페블로그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으며 특유의 양식도 존재한다. 보통 html을 활용하여 글에 외각선을 씌우고 글의 앞과 뒤, 중간중간에 애니메이션 움짤 같은 걸 집어넣고 글자색을 현란하게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다. 좀 더 html을 배운 사람이라면 마우스포인터를 변경하거나 슬라이드를 집어넣기도 한다. 2000년대 초반 웹사이트 디자인과도 통하는 면이 있다. 하이개그와 음담패설 양쪽 모두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