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파일:잠자는아이.jpg|섬네일|300px|어린 아이일수록 잠을 더 많이 잔다]]
+
[[파일:케큘레우표.jpg|300픽셀|섬네일|[[독일]]의 [[화학자]] [[케큘레]]는 [[뱀]]이 자기 꼬리를 무는 꿈에서 힌트를 얻어, [[벤젠]]의 고리구조를 제안했다.]]  
'''잠''', 또는 '''수면'''({{llang|ko-Hani|睡眠}})이란 [[인간]]을 비롯한 [[동물]]들이 휴식을 취하는 행위이다. 잠을 자는 동안 동물들은 [[무의식]] 상태에 빠지게 되며,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없게 된다. 자극에 대해 빠르게 반응하지는 못하지만 [[동면]]이나 [[혼수]] 상태와는 다르게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깨어날 수 있다. [[포유류]]뿐만 아니라 [[조류]], [[파충류]], [[양서류]], [[물고기]] 모두 잠을 잔다.
+
''''''({{llang|ko-Hani|夢}} {{llang|en|Dream}})이란 [[]]을 잘 때 의식이 잠든 틈을 타서 숨어있던 [[무의식]]이 발현한 것이다. 현실세계와 비슷한 모습일 수도 있으나, 현실세계에서는 일어날 없는 일도 얼마든지 생길 수 있다. 깨어있을 때와 비슷하게 [[시각]]적인 요소가 주를 이루지만, [[청각]]이나 [[후각]], [[미각]], [[촉각]] 등도 꿈을 구성하고 있다. 꿈을 꾸고 있을 때에는 자신이 꿈속에 있다는 것을 거의 알아차리지 못하며, 잠에서 깨어나서야 비로소 자신이 꿈을 꿨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잠을 자는 이유나 목적에 대해서는 아직도 명확히 알려진 바 없다. 하지만 잠은 동물의 생존에 필수적이며, 특히 규칙적으로 잠자고 일어나야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심지어는 잠을 못 자게 하여 괴롭히는 [[고문]]이 있을 정도이다.
+
어쩌다 한 번씩 꿈속에서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루시드 드림]](자각몽)이라고 한다. 루시드 드림에서는 자기 마음대로 꿈을 조종할 수 있으며, 현실세계에서는 해 보지 못했던 일들을 얼마든지 해 볼 수 있다.<del>[[여자친구]]를 만든다던가...</del>
  
인간의 경우엔 주로 [[밤]]에 잠을 자며, [[]]에는 [[일]]을 하거나 [[학교]]를 가는 등의 다른 일들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점심시간 직후에 낮잠을 취하기도 한다.
+
대개 꿈에서 깬 직후에 대부분의 꿈 내용을 잊어버리며, 작은 부분만을 기억하게 된다. 그러나 [[어린이|어린아이]]의 경우엔 꿈 내용을 전부 기억하기 쉽다고 한다. 일어난 직후에 꿈 내용을 적으면 꿈 내용을 보다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이렇게 꿈 내용을 적은 일기장을 '''꿈 일기'''라고 한다.
  
== 단어 ==
+
[[악몽]]이란 무섭거나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꿈이다. 악몽에는 주로 꿈을 꾼 사람이 평소 무서워하던 것이 나온다. 즉, 어린이라면 무섭게 생긴 [[괴물]]이 쫓아오는 악몽을 꾸기 쉽고, 남자들은 [[군대]]에 억지로 끌려가는 악몽을 꾸기 쉽다.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는 악몽을 더 꾸기 쉽다.
다른 의미를 잠자는 것에 비유해서 이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산악인의 전설, 박영석 - [[히말라야]]에 잠들다."라고 할 때 "잠들다"는 [[죽음]]을 완곡하게 이르는 말이다. 그 외에도 "누가 그녀와 잤을까?"라고 할 때 "잔다"는 것은 성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다.
 
  
== 잠은 왜 잘까? ==
+
* 여러 [[질병]]에 걸려 아픈 상태.
잠은 [[]]의 휴식이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많으나, 신체와 뇌의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다. 인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동물은 하루에 한 번 (낮 또는 밤) 잠을 자는 것이 일반적이나, [[고양이]]의 경우엔 주기적으로 하루에 여러 번 잠을 잔다. [[돌고래]]는 24시간 숨을 쉬기 위해 수면 위로 올라와야 하기 때문에 좌우 대뇌가 교대로 잠을 잔다.
+
*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
 +
* 잠자는 도중 실제로 [[통증]]을 받은 경우.
 +
* 불편한 곳에서 [[]]을 잔 경우.
  
[[사람]]은 잘 때 [[]]을 꾸기도 하며, [[]]나 고양이등의 동물에서도 렘 수면(Rapid Eye Movement, REM)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동물도 꿈을 꾸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동물들이 무슨 꿈을 꾸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려진 바 없다.
+
[[해몽]]이란 꿈에 담긴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꿈이 그 사람의 [[무의식]]을 반영한다고 말하며, 따라서 꿈의 내용을 해석하면 그 사람의 무의식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꿈을 이용해서 미래의 길흉화복을 [[점]]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꿈에 [[돼지]]나 [[똥]]나오면 운수가 좋을 징조라 해서 [[복권]]을 사기도 한다.
  
== 시간 ==
+
꿈의 의미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추측들이 있다.
“잠을 언제 자는가?”와 “잠을 얼마나 자는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대한 해답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7~8시간의 수면이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저녁 10시~12시에 잠들어 아침 5~7시에 일어나는 것이 보편적이다.
 
  
충분한 수면 시간은 나이에 따라 달라진다. [[어린이]]들이 [[어른]]에 비해 더 많이 잔다. [[신생아]]는 하루의 18시간을 잠을 자며 보내며, 특히 3~4개월이 되기 전까지는 정해진 시간 없이 시도 때도 없이 잔다. 1살 전후의 아이는 하루에 14시간 정도 잔다. 9살의 어린이는 하루에 9~10 시간 정도 자며, 어른은 8시간 정도 자야 다음날 피곤하지 않게 된다.
+
* 꿈은 아무 의미도 없다.
 +
* 꿈은 자신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다.
 +
* 꿈은 자신의 이상향을 그린다.
  
== 수면 장애 ==
+
== 관련 문서 ==
어떤 사람들은 밤에 잠이 안와서 충분한 밤잠을 취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낮에 굉장히 졸릴 수 있다.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를 마시거나 걱정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잠이 잘 오지 않을 수 있다. [[발열|열]]이 나면 [[악몽]]을 꾸기 쉬우며, [[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수면 장애로는 [[기면증]], [[수면 무호흡증]], [[일주기 리듬 수면장애]] 등이 있다.
+
* [[예지몽]]
 +
* [[태몽]]
 +
* [[잠]]
 +
* [[인셉션]]
  
[[의사]]들은 잠을 잘 잘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다음은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들이다.
+
{{잠}}
  
* 잠자기 전 급격한 [[감정]] 변화를 느끼지 않도록 한다.
+
[[분류:잠]]
*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한다.
+
[[분류:심리학]]
* 잠을 자는 장소는 어둡고 조용하게 만든다.
+
[[분류:생활]]
* 잠을 자기 직전에는 밝은 [[]]을 피한다.
 
* 야식은 금물이다.
 
* 매일 충분한 [[운동]]을 통해 몸을 피곤하게 만든다.
 
 
 
{{잠}}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