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살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병살''' 또는 '''더블 플레이'''는 [[야구]]에서 한 타구로 2명의 주자 또는 주자와 타자가 아웃되는 것을 말한다. 병살타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내야 땅볼 병살을 예로 들 수 있다. 내야 땅볼 병살은 [[타자]]가 친 공이 내야에서 땅볼이 된 상황에서 발생한다. 이 경우 1루 주자는 1루를 타자 주자에게 비워주어야 하므로 반드시 2루로 진루해야 한다. 그런데 이 때 1루 주자와 타자 주자는 모두 포스 아웃 가능 상태가 된다. 만약 2루에도 주자가 있다면 1,2루 주자는 루를 각 각 타자 주자와 1루 주자에게 넘겨주어야 하므로 1루 주자, 2루 주자, 타자 주자 모두 포스 아웃 가능 상태가 된다.
 
  
이외에도 외야로 뻗어 나간 안타성 타구가 외야수의 호수비로 공이 그라운드에 닿지 않고 포구가 된 상황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경우 1루 주자가 있었다고 하면 1루 주자는 공이 잡힌 그 즉시 1루 베이스로 일단 귀환해야 한다. 그런데 공이 땅에 닿은 것으로 혼동하여 2루로 진루할 경우 1루 주자는 포스 아웃 가능 상태가 되며 타자 주자는 태그 아웃 가능 상태가 된다.
 
 
병살타는 수비수의 번호를 앞에 붙여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6-4-3병살에서 6은 유격수, 4는 2루수, 3은 1루수를 뜻하는 번호이므로 타자가 친 타구를 유격수가 잡아 2루수에 송구함으로서 1루 주자가 2루에서 포스 아웃 되고, 2루수가 다시 1루수에 송구하여 타자 주자가 1루에서 포스 아웃이 된 병살을 의미한다.
 
 
[[분류:야구]]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