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SSG 랜더스필드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3번째 줄: 13번째 줄:
 
}}
 
}}
  
[[파일:문학야구장.jpg|300픽셀|섬네일|인천 SSG 랜더스필드의 관중석.]]
+
[[파일:문학야구장.jpg|300픽셀|섬네일|인천SK행복드림구장의 관중석.]]
 
{{대사|관중 친화적인 최첨단 구장}}
 
{{대사|관중 친화적인 최첨단 구장}}
  
'''인천 SSG 랜더스필드'''({{llang|en|Incheon SSG Landers Field}})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에 있는 천연잔디 [[야구장]]이다. 2002년 개장 당시 원래 명칭은 '''인천 문학야구장'''이었으며, 현재도 이 이름으로 곧잘 불린다. 2015년에 [[SK그룹]]이 명명권을 가지면서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으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2021년에 구단의 주인이 SK에서 [[신세계그룹]]으로 바뀌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수용인원은 23,000명이다. 공사비 600억 원가량을 투입, 1994년 공사를 시작하여 2002년 2월 25일 개장하였다. [[SSG 랜더스]]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천 월드컵 경기장]]과 인접하여 있다.  
+
'''인천 SSG 랜더스필드'''({{llang|en|Incheon SSG Landers Field}})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에 있는 천연잔디 [[야구장]]이다. 원래 명칭은 '''인천 문학야구장'''이었으나, 2021년에 [[신세계그룹]]이 명명권을 가지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수용인원은 23,000명이다. 공사비 600억 원가량을 투입, 1994년 공사를 시작하여 2002년 2월 25일 개장하였다. [[SSG 랜더스]]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인천 월드컵 경기장]]과 인접하여 있다.  
  
 
== 특징 ==
 
== 특징 ==
 
=== 관중 친화적 구장 ===
 
=== 관중 친화적 구장 ===
2002년에 인천 문학구장이 개장할 당시에는 대부분 프로야구장이 1980년대에 지어진 낙후된 시설에 머물러 있었다. 그에 비교하여 문학구장은 최첨단의 시설을 갖추고 관중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새로운 야구장의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좌측 외야석에는 그린존이 설치되어 관중들이 초가 정자 또는 잔디에 앉아 소풍을 즐기면서 야구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 우측 외야석에는 BBQ 존이 설치되어 고기를 구워 먹으며 야구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국내 최초로 스카이박스가 설치된 구장이기도 하다. 야구장 2층과 3층 사이에 설치된 스카이박스에서는 방 하나를 통째로 대여하여 가족, 또는 친구들이 모여 함께 야구관람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문학구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좌석을 갖추고 있어 야구 팬으로부터 관중 친화적 구장이라는 칭송을 듣고 있다. 문학구장은 풀컬러 전광판을 도입한 국내 최초의 야구장이다. 2016년에는 국내에서 가장 큰 가로 61.4m, 세로 17.9m에 이르는 초대형 전광판 ‘빅보드’가 설치되면서 새로운 명물이 되었다.
+
2002년에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이 개장할 당시에는 대부분 프로야구장이 1980년대에 지어진 낙후된 시설에 머물러 있었다. 그에 비교하여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은 최첨단의 시설을 갖추고 관중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새로운 야구장의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좌측 외야석에는 그린존이 설치되어 관중들이 초가 정자 또는 잔디에 앉아 소풍을 즐기면서 야구 경기를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 우측 외야석에는 BBQ 존이 설치되어 고기를 구워 먹으며 야구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국내 최초로 스카이박스가 설치된 구장이기도 하다. 야구장 2층과 3층 사이에 설치된 스카이박스에서는 방 하나를 통째로 대여하여 가족, 또는 친구들이 모여 함께 야구관람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SK 행복드림구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좌석을 갖추고 있어 야구 팬으로부터 관중 친화적 구장이라는 칭송을 듣고 있다. SK 행복드림구장은 풀컬러 전광판을 도입한 국내 최초의 야구장이다. 2016년에는 국내에서 가장 큰 가로 61.4m, 세로 17.9m에 이르는 초대형 전광판 ‘빅보드’가 설치되면서 새로운 명물이 되었다.
  
 
이후 [[SK 와이번스]]는 2007년, 2008년, 2010년 우승의 기쁨을 이 야구장의 관중과 함께 맛보면서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야구장 인프라만 잘 갖춰두면 관중은 오게 되어있다는 진리를 증명해준 모범적인 사례이다. 이후 타 구단들이 새로운 야구장을 만들거나 기존 야구장을 증·개축할 때 이곳의 시설을 많이 참고하였다.
 
이후 [[SK 와이번스]]는 2007년, 2008년, 2010년 우승의 기쁨을 이 야구장의 관중과 함께 맛보면서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야구장 인프라만 잘 갖춰두면 관중은 오게 되어있다는 진리를 증명해준 모범적인 사례이다. 이후 타 구단들이 새로운 야구장을 만들거나 기존 야구장을 증·개축할 때 이곳의 시설을 많이 참고하였다.
 +
 +
인프라를 유난히 사랑하는 [[허구연]] 해설위원이 이 야구장에서 해설을 맡으면 으레 “SK 와이번스의 성적 비결은 문학구장의 인프라다” 이런 주장을 펼치며 야구 인프라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 하나의 클리셰가 되기도 하였다.
  
 
=== 홈런 친화적 구장 ===
 
=== 홈런 친화적 구장 ===
인천 SSG 랜더스필드는 홈런 타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구장이기도 하다. 경기장 넓이도 넓지 않은 편인 데다가 펜스 높이도 2.8m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홈런을 노리기 좋은 조건이다. 사실 2002년 개장 당시에는 이 정도가 표준 규모였으나 이후 다른 구장들이 증·개축하거나 더 큰 신설 야구장으로 바뀌면서 현재는 오히려 프로야구장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 된 것이다.
+
SK 행복드림구장은 홈런 타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구장이기도 하다. 경기장 넓이도 넓지 않은 편인 데다가 펜스 높이도 2.8m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홈런을 노리기 좋은 조건이다. 사실 2002년 개장 당시에는 이 정도가 표준 규모였으나 이후 다른 구장들이 증·개축하거나 더 큰 신설 야구장으로 바뀌면서 현재는 오히려 프로야구장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 된 것이다.
  
 
다만 외야석이 넓어서 장외홈런이 나오기는 어려우며, 현재까지 단 1건의 장외홈런도 기록되지 않은 유일한 국내 프로야구장이다.  
 
다만 외야석이 넓어서 장외홈런이 나오기는 어려우며, 현재까지 단 1건의 장외홈런도 기록되지 않은 유일한 국내 프로야구장이다.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