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3번째 줄: 23번째 줄:
 
== 2010년대 ==
 
== 2010년대 ==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남북 관계가 급격하게 냉랭해졌다. [[이명박]]과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에 대하여 강경책을 내세우며 북한과의 대립각을 날카롭게 세웠다. 이에 따라 긴장과 대결 국면이 지속되며 남북관계는 살얼음판을 걷게 된다. 한편, 북한에서는 2011년에 [[김정일]]이 사망하고 그 자리를 [[김정은]]이 빠르게 차지하면서 북한은 3대 세습에 성공하게 된다. 그러던 중에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뒤 열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이 유화적인 태도로 급변하였다. 이에 따라 [[남북정상회담]]이 3차에 걸쳐 개최되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 여기에 관심을 보이며 [[북미정상회담]]까지 개최되었으나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2년간의 짧은 훈풍은 끝나고, 남북관계는 별다른 성과 없이 다시 냉전 상태로 돌아갔다.  
+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남북 관계가 급격하게 냉랭해졌다. [[이명박]]과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에 대하여 강경책을 내세우며 북한과의 대립각을 날카롭게 세웠다. 이에 따라 긴장과 대결 국면이 지속되며 남북관계는 살얼음판을 걷게 된다. 한편, 북한에서는 2011년에 [[김정일]]이 사망하고 그 자리를 [[김정은]]이 빠르게 차지하면서 북한은 3대 세습에 성공하게 된다. 그러던 중에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뒤 열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이 유화적인 태도로 급변하였다. 이에 따라 [[남북정상회담]]이 3차에 걸쳐 개최되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까지 여기에 관심을 보이며 [[북미정상회담]]까지 개최되었으나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2년간의 짧은 훈풍은 끝나고, 남북관계는 다시 냉전 상태로 돌아갔다.  
  
 
[[분류:대한민국의 역사]][[분류:대한민국의 정치]][[분류:대한민국]][[분류: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분류:대한민국의 역사]][[분류:대한민국의 정치]][[분류:대한민국]][[분류: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