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 편집하기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경고: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편집을 하면 IP 주소가 공개되게 됩니다.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생성하면 편집자가 사용자 이름으로 기록되고, 다른 장점도 있습니다.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저장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며느리'''({{llang|ko-Hani|子婦}} {{llang|en|daughter in law}})는 [[아들]]의 [[아내]]를 이르는 말이다. 한자어를 음독한 자부나, 며늘아기라고도 불리며, [[조카]]나 [[손자]]의 아내는 각각 조카며느리, 손자며느리라 칭한다.
 
  
[[대한민국]]에서는 [[과거]] [[조선]]에서의 [[유교]]적인 성향으로 인해 시집살이 때문에 고생한다는 관념이 있으며, 특히나 시어머니와의 갈등이 심하다. '며느리 사랑은 시아버지, 사위 사랑은 장모'라는 속담도 있고, 실제로 각종 [[민요]]나 시조에서 시어머니에게 구박받는 것을 토로하는 어조를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가족관에서는 시부모를 섬기고 남편을 부조하여 집안을 화목하게 해야한다거나, 바느질이나 길쌈에 힘써야한다는 등 다른 친족에 비해 많은 것들을 지킬 것을 강조하였다.
 
 
현대에 들어서는 '며느리도 몰라'라는 관용적 표현이 생겨났는데, 이는 한 [[고추장]] [[CF]]에서 '며느리도 몰라'라는 대사에서 유래하여 '모르는 게 없는 사람' 또는 '알기 어려운 비밀'을 이르는 말로 쓰인다. 실제로 한 집안에 내려오던 지식이나 비법 등을 며느리에게 전수하는 일이 많으니 적절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다.
 
 
== 관련 문서 ==
 
* [[사위]]
 
* [[시어머니]]
 
* [[며느리 전성시대]]
 
* [[불굴의 며느리]]
 
* [[민며느리]]
 
 
[[분류:가족]]
 

누리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로 배포된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누리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또한, 직접 작성했거나 퍼블릭 도메인과 같은 자유 문서에서 가져왔다는 것을 보증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있는 내용을 허가 없이 저장하지 마세요!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