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선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태양은 지구의 빛의 가장 주된 공급원이다.

가시광선(영어: Visible light)은 우리가 흔히 이라고 부르는 것으로서, 인간으로 볼 수 있는 전자기복사이다. 가시광선은 400nm에서 700nm 범위의 파장 길이를 갖는다. 이보다 긴 파장은 적외선이라 하며 이보다 짧은 파장은 자외선이라 한다. 하지만 인간의 시각 범위는 조건에 따라 다소 유동적인 면이 있다. 그래서 가시광선의 범위를 좁게는 420-680nm로 보기도 하며, 넓게는 380-800nm까지 보기도 한다. 이상적인 실험 조건에서 사람은 1050nm 파장까지도 볼 수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310-313nm의 자외선을 볼 수도 있다.

가시광선의 기본적인 특성으로는 강도, 전파 방향, 주파수(또는 파장), 편파 등이 있다. 가시광선(빛)의 속도는 진공에서 299,792,458m/s인데, 이는 자연의 기본적인 상수 중의 하나이다.

다른 종류의 전자기 스펙트럼들과 마찬가지로, 가시관선은 양자라고 하는 작은 단위로 방출되고 흡수되며, 파동입자의 성질을 동시에 나타낸다. 이 특성은 파동-입자 이중성이라고 한다. 빛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은 광학이라고 하며 이는 현대 물리학에서 중요한 연구 분야로 손꼽힌다.

물리학에서 이라는 용어는 종종 눈으로 볼 수 있는지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전자기복사를 통틀어 일컫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위키피디아.png 이 문서에는 영어 위키백과의 Light 문서에서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