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문닷컴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개소문닷컴.png

개소문닷컴[1], 네이버 블로그

개소문닷컴대한민국해외 반응 번역 웹사이트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대한민국에 대한 일본 2ch 및 외국 웹사이트 게시물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공개하는 곳으로, 개소문, 개소문넷, 개솜 등으로 다양한 명칭이 존재한다.

설립자는 안진홍으로, 과거에 일본 인터넷 등지의 일본인들의 여러 반응들을 번역해 올린 글이 큰 인기를 끈 것에 착안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설명[편집]

2005년 9월부터 시작한 대한민국에 대한 해외의 반응을 번역하는 해외 반응 번역 웹사이트.

주로 자극적인 것들이 올라온다. 혐한성이 강한 2ch의 일부 게시판의 스레드나 중국의 일부 커뮤니티 사이트, 주한외국인 사이트와 유튜브의 댓글 등이 번역되어 올라오며, 대부분 운영진이 직접 번역해서 올리나 유저들이 스스로 참여해서 올리거나 댓글을 통해 번역을 정정해주기도 한다. 유저들이 참여해서 번역하는 것은 유저참여라는 카테고리를 따로두어 올라온다. 일반인이 보기에 번역의 질은 큰 차이가 없으며 활성도도 비슷하기에 골라보면 된다.

그외에도 각 주제별 카테고리로 번역이 올라오며 커뮤니티를 따로두어 각종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송과 쇼핑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2010년부터는 Ddos 공격을 받거나 사이트 자체가, 트로? , 멀웨어에 감염당하여 접속이 제제당하는 등의 문제가 터지고 있다. 해결될 기미는 별로 안보이는 편. 거기다 바이러스에 감염됬다고 하더라도 이용하는 사람들은 잘만 이용하고 있다… 흠좀무

5월부터인가 바이러스 문제가 해결되어 더 이상 경고는 뜨고 있지 않지만, 서버에 문제가 있는지 서버 안정화를 구실로 모든 서비스가 회원이 아니면 이용이 불가능하게 되버렸다. 이렇게 된 이상 완전한 회원 전용 사이트로 봐도 무리없을듯… 실제로 이용이 가능할때도 회원이 아니면 1일 이전 글은 열람할 수 없는 등 애초에 사이트 자체에서 회원가입을 부추기고 있다.[2]

역사[편집]

  • 2005년 9월 개설

특징[편집]

잦은 폭파[편집]

2005년 오픈 당시에는 일 방문자가 1000명 정도였으나, 2006년 WBC 이후 일평균 3만의 중형 사이트가 되었고 이후 일 방문자 수 16만, 페이지뷰 200만 이상을 넘어 일 방문자 약 30만 이상을 돌파하여 거대 사이트가 되었다.

그러나 방문자와 페이지뷰는 계속 늘어나는데 비해 서버는 제자리걸음을 반복해서, 2010년 남아공 월드컵 당시에는 웹서버 3대, 화일 서버 1대, 디비 서버 2대로도 사이트 다운과 재부팅이 반복됬고 이를 해결하기위해 로그인 유저만 접속하게 하거나 번역 글을 블로그를 통해 올리는 등의 모습을 보여줬다. 이후 후원을 통해 서버 지원금을 마련 웹서버를 보충했지만 특정 행사때에는 조금씩 느려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나마 2010년 말에 개편을 통해서 어느정도 숨통이 트인 듯. 당시에 후원했던 사람들은 안진홍 본인이 '후원이 아닌 투자'라고 강조하면서 후에 여러가지 특혜를 줬다.

당시 상황은 KLDP에 올라온 글을 참조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우익성향[편집]

번역되는 글이나 유저들이 다는 댓글을 살펴보면 웹사이트가 우익성향을 띄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에 대해 우호적인 번역 글에는 대체로 댓글도 옹호적이거나 국수주의적인 댓글이 달리는 반면에 반한, 혐한성이 강한 글에는 여지 없이 해당 나라에대한 비난과 비판, 2ch의 경우에는 리스폰스 하나하나에 반박 댓글을 달기도 한다. 일부 댓글의 경우에는 잘못된 지식을 퍼뜨리거나, 유저들을 선동하려 드는 등 문제의 소지가 있다. 하지만 큰 문제가 없다면 관리자들도 별다른 터치를 안하는 듯. 애초에 번역 글 부터 자극적인 것들을 골라서 번역하는 경우가 잦으며, 일부 번역은 원문을 왜곡하는 경우도 있다.[3]

또한 조금이라도 반한, 혐한성의 글을 옹호하면 바로 반박 및 비난이 이어지며, 매도도 심심찮게 이어진다. 이때문에 몇몇 이용자는 "너희들이 욕하는 2ch나 여기나 별로 다른게 없다." 며 이를 비판하고 있으나 그러한 비판마저도 비난과 매도로 인해 묻히는 경우가 다수이다. 그나마 댓글창은 양호하다 하면 양호한 편인데 정치나 토론 게시판의 경우는 답이 없다… 심심하면 일어나는게 키보드 배틀.

옹호와 비판[편집]

대한민국 자체 및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사건과 인물들에 대해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빠르고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지만, 이는 회원의 경우일뿐 일반 사용자는 3일 이전 글은 열람할 수 없다.[4] 회원가입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과거 서버가 터져나가던 시절엔 회원가입 조항에 보험 관련 기업에 회원 정보를 넘긴다라는게 존재해서 회원가입을 꺼리는 사람이 몇몇 있다.

또한 자극적인 소재들을 골라 번역해서 공개함으로써 다른 나라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혐오감을 심어줄 수 있고, 선동이나 잘못된 지식의 유포를 통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이때문에 개소문 닷컴(1번)이라고 조롱하는 사람도 있으며, 이외수는 부채질닷컴과 함께 이사이트를 저급한 곳이라고 말하기도 했다.[5]

커뮤니티[편집]

커뮤니티

사이트 자체에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커뮤니티는 커뮤니티 1, 커뮤니티 2 2개로 나뉘며 총 52개의 게시판으로 나뉘어져 있다.[6] 특이한 게시판을 꼽자면 번역체의 방, 찌질랜드 게시판 등이 있으며, 자유게시판과 토론방이 비교적 활성화 되어있다. 일어나는건 키보드 배틀이 많지만

번역물 저작권[편집]

개소문닷컴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사용 및 재배포가 금지된다는 것으로 보아, 모든 번역물의 저작권은 개소문닷컴에 있으며, 유저참여란의 저작권도 개소문닷컴에 귀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개인 블로그에 퍼가는 것은 눈감아 준다고 한다.

기타[편집]

계급[편집]

댓글을 달거나 글을씀에 따라 일정 포인트가 지급되며, 이에따라 계급이 차등된다.

댓글은 1등으로 달시에 일정 포인트를 더 지급해준다.

개솜이[편집]

디시인사이드의 댓글돌이, 스레딕의 레스돌이와 비슷한 개솜이가 있다.

주된 기능은 댓글 돌파 수를 알려준다.

재번역, 역번역[편집]

2ch에서도 이 사이트의 존재를 파악하고 있는듯, 종종 번역되는 스레드에 번역하는 것을 조롱하거나 비웃는 레스가 달리기도 한다.

하지만 거기서도 '한국반응'이라면서 개소문닷컴의 댓글을 번역해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번역한 글의 반응을 번역해가는 것 그리고 그걸 또 번역하고…

재번역의 사례로는 가생이닷컴의 다음 글을 참고하자

2C? JP?[편집]

번역글의 앞에 달려있는 2C나 JP는 번역한 나라 및 웹사이트를 나타낸다.

2C는 2ch, JP는 야후 재팬 및 일본권 사이트. CN은 중국, WD는 서부권을 나타낸다.

관련 문서[편집]


  1. ^ 2010년말부터 바이러스가 침투했는지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접근을 시도하면 보안 경고창이 떴다. 2011년에 잠깐 정상화됬다가 다시 멀웨어 경고가 떴으나 다시 정상화됬다가 다시 뜨고있다가 현재는 정상화되어있다. 반복학습?
  2. ^ 심지어 댓글마저도 서버 안정화로 로그인한 회원만 볼 수 있다.
  3. ^ 오늘의 유머 - 구라번역
  4. ^ 2011년 어느 분기점부터는 1일 이전 글을 열람할 수 없도록 바뀌었다.
  5. ^ 기사
  6. ^ 방송 게시판을 포함한다면 5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