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커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다양한 크기의 비커.

비커(영어: beaker)는 액체 물질을 담기 위해 사용하는 실험실 도구이다. 비커는 주로 원통모양을 하고 있으며, 바닥은 평평하다. 일반적인 비커는 한쪽 귀퉁이에 주둥이 모양으로 돌출된 구조가 있어 비커에 담긴 액체 물질을 다른 곳에 따라낼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그림참조). 비커는 최대한으로 담을 수 있는 액체의 부피가 1mm에 이르는 것부터 수L에 이르는 것까지 그 크기가 다양하다.

재료[편집]

비커는 주로 유리(정확히는 붕규산유리)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어떤 비커는 스테인리스알루미늄, 플라스틱(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 등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액체 물질을 감마선 분석할 때에는 폴리프로필렌 비커가 주로 사용된다.

모양[편집]

비커는 옆면에 부피 표시를 위한 눈금이 새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250mL들이 비커에는 50, 100, 150, 200, 250mL에 해당하는 높이에 그 눈금이 그려져 있다. 하지만 비커는 정밀한 부피 측정을 위한 도구가 아니므로 이를 통해 액체의 정확한 부피를 알기는 어렵고, 대충 어림짐작 정도만 할 수 있다. 액체의 정확한 부피 측정을 위해서는 눈금실린더메스플라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비커는 뚜껑이 없다. 하지만 실제 비커를 사용하면서 뚜껑이 필요할 때에는 시계접시 등을 뚜껑처럼 덮어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