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비타민 C 메가도스에서 넘어옴)
비타민 C는 과일채소 섭취를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영어: Vitamin C megadosage) 또는 고용량 비타민 C 용법비타민 C(아스코르빈산)를 일일 권장 섭취량인 90mg/일을 훨씬 넘는 고용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하거나 주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좀 더 심하게는 일일 섭취 제한량인 2,000mg/일을 한참 넘는 용량으로 섭취 또는 주사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이 , 감기 등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없다. 비타민 C는 물론 괴혈병 예방 등에 중요한 필수 영양소이지만, 일일 권장 섭취량 이상의 비타민 C는 어차피 오줌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은 결국 비싼 오줌 만드는 일에 불과하다. 일일 섭취 제한량을 넘는 비타민 C를 섭취할 때 나타나는 복통, 설사, 요로결석 등의 부작용은 덤이다. 뭐든지 지나쳐서 좋은 건 없다.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을 지지했던 가장 유명한 인물로는 1954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라이너스 폴링이 있다. 라이너스 폴링은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비타민 C를 합성하는 효소인 L-gulonolactone oxidase(LGO)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몸은 항상 비타민 C가 부족한 상태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은 이러한 비타민 C 부족에 대응하여 적응하는 쪽으로 진화해왔으나, 그 부작용으로 수명이 짧아진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거꾸로 부족한 비타민 C를 충분하게 채워주면 수명이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국내에서는 라이너스 폴링이 노벨상 수상자라는 사실 때문에 이 요법을 믿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는데, 노벨상 수상자라고 해서 반드시 그 사람이 하는 말이 모두 사실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

마티아스 라스(Matthias Rath)나 패트릭 홀포드(Patrick Holford) 등의 대체의학 지지자들은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이 , 에이즈 등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과학적인 증거는 현재 없다. 몇몇 임상연구 결과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을 다른 치료법과 병행한 결과 약간의 효과가 있었다는 보고가 있었으나, 이 연구결과가 비타민 C 메가도스 용법 자체가 어떠한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