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블루시티/한국어 위키백과에 대한 단상

답이 없는 사이트 위백(위키백과)[편집]

신은 한국에게 세계 최고의 인터넷망과 세계 최악의 위키백과를 내려주었다.
그래, 한국은 인터넷 잘 되서 좋겠다. 근데 위키백과는 왜 그 모양이야?

“한국어 위키백과와 관련해서 가장 멍청한 사람 3명이 있는데 그게 누구인지 아는가? 한 명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내용을 정확한 사실로 믿고 읽는 멍청이, 다른 한 명은 개판이 된 한국어 위키백과를 한 번 살려보겠다고 한국어 위키백과의 문서와 내용을 열심히 정리하는 멍청이, 그리고 마지막 한 명은 앞서 말했던 멍청이가 정리한 문서를 다시 망쳐놓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관리자이다.”

블루시티, 진지하게 충고하며

“한국어 위키백과가 망한 이유가 한국인이 위키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그런데 왜 나무위키에는 이용자가 몰리는 걸까?”

블루시티

“한국어 위키백과에 이용자가 많이 오지 않아서 망했다고? 아니지. 사람은 많이 왔는데 기존 이용자들이 다 내쫓은 거지.”

블루시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잘못된 문서는 고쳐서 이걸 좋은 위키로 만들어 보자고? 정신 차려라. 한국어 위키백과가 제대로 된 백과사전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에 등록된 25만 개의 문서 중에서 적어도 20만 개 정도는 어차피 새로 작성해야 할 테니까. 상식적으로 새로운 위키를 만드는 게 더 빠르고 쉬울 것이다.”

블루시티

“누구든지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3년만 열심히 활동하면 고혈압에 걸릴 것이다. 그게 아니면 그들과 마찬가지로 정신병자가 되거나.”

블루시티

“베트남어 위키백과 반에 반도 못 따라가는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세계 최고의 인터넷망을 가진 한국이 최악의 인터넷 인프라를 가진 베트남에게 패배하게 만들며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 반도 못 따라가는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우크라이나한테마저 짓밟히며

어설픈 오덕사전 위백[편집]

그래...뭐... 좋은 문서이긴 한데, 그런건 나무위키에 더 잘 정리되어 있어...

“한국어 위키백과가 쓰레기라고 해서 한국어 위키백과에 있는 모든 문서가 쓰레기인 것은 아니다. 다만, 잘 작성된 문서가 당신이 찾는 내용이 아닐 뿐이다. 예컨대 ‘코난의 방영 목록’은 위키백과에 잘 정리되어 있다. 하지만 그런 것을 누가 위키백과에서 찾아보겠는가? 나무위키가 있는데 말이야.”

블루시티

“‘창원시의 시내버스’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알찬 글로 선정될 정도로 아주 좋은 문서이다. 문제는 버덕후(버스 오덕후)가 아니면 이 문서를 볼 일이 없다는 것이다.”

블루시티

초딩 수준의 지식을 제공하는 위백[편집]

“대학교 레포트를 쓸 때 한국어 위키백과를 참고하는 행위는 근현대사 숙제를 할 때 일베(일베저장소)를 참고하는 것과 비슷할 정도로 어리석은 짓이다.”

블루시티

“우리나라 최악의 유해사이트는 한국어 위키백과이다. 그 어느 웹사이트도 한국어 위키백과만큼 많은 사람들을 잘못된 정보로 속이지는 못했다.”

블루시티

종북사이트 위백[편집]

김일성이 한국어 위키백과를 좋아합니다. 남조선 간첩 동무들이 아주 수고가 많구려... 껄껄껄

“위키백과의 김일성 문서는 대단히 잘 정리된 좋은 문서이다. 철저히 북한의 관점에서 말이다.”

블루시티

“한국어 위키백과는 대한민국에 편향된 서술을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북한에 편향된 서술을 하는 것은 얼마든지 허용된다.”

블루시티

“‘조선인민유격대’(빨치산)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알찬글로 지정되어 있다. 이 문서는 마치 빨치산 활동을 하던 사람이 작성한 것 같은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블루시티

“위키백과에서는 여러 문서에서 북한말(문화어) 표현을 제공하고 있다. 북한 사람들도 위키백과를 할 권리가 있대나 뭐래나... 그런데 정작 북한에서는 위키백과 사용이 불법이라고 한다. 어 시발 잠깐만

블루시티, 국정원 전화번호를 급하게 누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