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민주의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三民主義



이념[편집]

삼민주의(三民主義)는 신해혁명의 혁명 이념이자 중화민국의 건국 이념으로 쑨원(孫文)이 창시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에서도 삼민주의는 추앙받는 사상이다. 실제로 중국 본토에서는 장개석과 손문의 대접이 천차만별이다.

삼민주의에서 삼민은 민족(民族), 민권(民權), 민생(民生)을 의미한다.

민족이란 한족만주족을 비롯한 타 민족의 지배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타이완 원주민들을 괴롭힌 것이요?

민권이란 국민의 권리로, 모든 국민이 자유권, 평등권, 참정권을 가질 수 있다는 뜻이다. 섬은 그나마 1990년대에 민권을 찾았지만 대륙은 여전히 억압을 받소.

민생이란 경제 제도의 개혁을 통해 민생을 구제하자는 뜻이다. 소극적 개혁은 시장 원리에 따라 개혁하자는 자본주의에 속하고 적극적 개혁은 국가가 나서서 개혁하자는 공산주의에 속한다. 마지막 줄 때문에 몇십 년 동안 치고 받고 싸우지.

국가[편집]

삼민주의(三民主義)는 중화민국국가다. 유래는 이념 삼민주의. 가사는 쑨원이 한 연설을 부하들이 받아 적은 것(...)을 바탕으로 지어졌고 작곡은 청마오윈(程懋筠)이 했다. 그런데 청마오윈은 국부천대 당시 장개석을 따라가지 않고 대륙에 남았다. 하지만 장개석은 대륙에 남은 청마오윈이 지은 삼민주의를 계속 국가로 유지했다. 이에 따라 현재도 중화민국의 국가는 삼민주의다.

가사[편집]

漢文

三民主義

吾黨所宗

以建民國

以進大同

咨爾多士

爲民前鋒

夙夜匪懈

主義是從

矢勤矢勇

必信必忠

一心一德

貫徹始終

한국어

삼민주의

오당소종

이건민국

이진대동

자이다사

위민전봉

숙야비해

주의시종

시근시용

필신필충

일심일덕

관철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