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누리위키, 온 누리의 백과사전
CERN의 서버.
구글의 위엄

서버(Server)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이르는 말로 인터넷의 필수요소이다. 어떠한 홈페이지를 운영한다고 하더라도 서버가 없으면 자신외에 아무도 홈페이지에 들어올 수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자체를 서버라고 부르며, 이러한 컴퓨터는 하드 웨어나 램 등의 부품을 연결해서 만든다. 온라인 게임이나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이 서버를 통해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가정용 컴퓨터를 이용해서도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일반 컴퓨터보다 월등히 사양이 높아야 한다.[1]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서도 서버를 돌릴 수 있기는 하지만 등의 안전성면에서 문제가 많다. 또한 PC가 꺼지면 자연히 서버도 죽기 때문에 24시간 내내 컴퓨터를 켜놓아야 하며, 이 때문에 대부분은 특정 시간대를 정해놓고 서비스하거나, 아니면 웹호스팅 사이트의 서버를 빌려서 운영한다.

종류[편집]

일반적으로 소규모의 사이트는 한 대의 서버만을 운영하나, 거대 규모의 웹 사이트나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임 업체는 여러개의 서버를 구축해서 운영하고 있다. 각종 온라인 게임에서 ○○서버 △△서버가 다 하나의 서버가 할당된 것이다.

  • 웹 서버

클라이언트의 http 요청을 받아들여 html 문서 등 자료를 제공하는 서버. https나 인증 기능도 제공한다. 가상 호스팅이나 대역폭 스로틀링이 이에 해당한다.

  • 파일 서버

문서, 음원, 이미지 등 각종 파일을 공유하는 공간의 위치를 제공하는 서버.

  • DB 서버

회원정보 등 각종 DB가 보관되어 있는 서버.

관련 문서[편집]

주석[편집]

  1. ^ 개인이 아닌 다수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당연히 CPU를 비롯한 램 등의 부품의 사양이 높아야 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