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평가[편집]
지식 수준이나 실력을 검사-평가 받는 일 또는 그 절차를 이르는 말. 영어로는 Test 또는 Exam으로 불리며 전자는 보통 단어나 쪽지시험같은 소규모 시험에 쓰이고, 후자는 중간고사 등을 이를때 사용된다.
시험이라는 개념은 옛날부터 중국이나 한국 등에서 치뤄진 과거 등으로 미루어 보아 상당히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현대에 들어서는 대부분이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치뤄야 하는 일이 되었다. 기독교에 의하면 최초의 시험(또는 선택)은 아담과 이브에게 내려진 선악과라고 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이른 아이는 유치원부터 접하나 대개는 초등학교부터 공식적으로 접하게 되며, 한 학기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1번씩 치르며, 고등학교부터는 중간중간에 모의고사를 치르고 고등학생 3학년은 2학기 말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다. 물론 학원을 다닌다면 학원에서 치르는 쪽지시험을 비롯한 부가적인 시험이 있고, 그 외에도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자격증 시험, 취직을 위한 공무원이나 공인회계사 시험, SAT이나 TOEIC, JLPT과 같은 언어 능력 시험을 비롯하여 수많은 시험을 치뤄야 한다. 물론 자신이 치르고 싶어서 따로 치는 시험은 또 별개이다. 때문에 인생은 시험의 연속이다라는 말도 있을 정도.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나 공식적으로 치뤄지는 종이 시험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시험의 종류는 의외로 다양하다. 우화나 교훈, 소설에서 주인공에게 일부러 시련을 주거나 어려운 문제를 주는 것도 일종의 시험이라고 볼 수 있으며,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이뤄지는 면접도 시험의 한 종류이다.
시험 목록[편집]
관련 문서[편집]
증험[편집]
어떤 사물의 성질이나 기능을 실제로 증험하는 일로, 보통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이른다. 자동차를 팔기전에 벽에 부딪히게 해서 에어백이 제대로 나오는 지 확인하는 것이 그 예이다.